경제
PB패션 전략 다시 짠 롯데마트…성과는
입력 2018-05-16 16:41 

저렴한 가격만 내세웠던 대형마트 패션 PB제품들이 최근 유명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대는 물론 다양한 디자인과 높은 품질까지 자랑한다. 의류부터 언더웨어, 신발까지 자체 PB패션 제품을 내놓고 있는 롯데마트가 대표적이다.
저렴하면서도 디자인·품질 모두 다 잡아라
롯데마트에는 현재 SPA 의류 브랜드 '테(TE)', 언더웨어 전문 브랜드 '보나핏(bonafit)', 슈즈 멀티 브랜드 '스매싱 나인(Smashing 9)' 등의 PB 브랜드가 있다.
롯데마트는 이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최근 유명 패션 브랜드들과 협업하는데 힘쓰고 있다.. 상품 소재의 고급화부터 디자인 다양화, 단독 상품 출시 및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면서다.
롯데마트 측은 "고객 만족과 신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전략의 일환"이라며 "기존 대형마트의 패션 PB는 평범하고 밋밋한 디자인의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한다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롯데마트 전체 매출에서 26.6%를 차지하던 패션 부문의 매출 비중은 올해 1~4월까지 30.9%로 4.3%포인트 늘었다.
코오롱과 손잡고 고기능성 언더웨어로 우뚝 선 '보나핏'
롯데마트의 대표적인 협업 상품으로는 '보나핏 울트라쿨(ULTRACOOL) 언더웨어'의 '코오롱패션머티리얼 라인'이 있다. '코오롱패션머티리얼(이하 코오롱)'과 함께 하절기 고객 수요에 최적화된 소재를 찾아 적용한 상품이다.
'울트라쿨 언더웨어'는 통기성과 흡습성이 등이 뛰어난 '쿨론', '아쿠아로드' 등을 사용해 만들었다. 주로 아웃도어, 등산복 등에 사용되는 소재로, 야외활동과 더위에 최적화돼 가볍고 땀 배출 기능이 탁월하다.
과거 롯데마트는 고기능성 소재를 사용한 상품을 출시한 적이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소재의 특징과 기능을 정확하게 알기 어려워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이에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인 '코오롱'을 상품 포장에 노출함으로써 인기를 더욱 끌게 됐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3월말부터 판매한 남성 및 여성, 그리고 아동 언더웨어 총 25종은 출시 한 달여 만에 1만5000장 이상이 판매돼 '보나핏'의 대표적인 고기능성 언더웨어로 자리매김했다.
데님 전문 브랜드와 협업…디자인 업그레이드 한 '테'
롯데마트는 소재 뿐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 협업을 하는게 공을 들인다. 롯데마트의 SPA브랜드 '테(TE)'의 청바지를 데님 전문 브랜드인 '에프알제이(FRJ)'와 함께 만든 것. '테 코리안 핏 데님' 4종이 대표적이다.
청바지를 살 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몸에 맞는 '핏(Fit)'과 '실루엣'이라고 했을 때 '에프알제이'는 '사이즈코리아'에서 한국인의 체형에 최적화된 '코리안 핏(K-Fit)' 디자인으로 인정할 만큼 유명하다. 이같은 장점을 활용해 롯데마트는 테의 청바지 제품의 디자인적 요소를 한층 업그레이드 했다.
특히 테 코리아 핏 데님은 '에프알제이' 특유의 '워싱(물빠짐)'과 '데미지(찢어짐)' 등의 스타일을 청바지에 가미했다. 기존 '에프알제이' 청바지 대비 20% 가량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한 것도 인기 비결로 꼽힌다.
유명 브랜드와 출시한 단독 상품도 눈길
롯데마트가 인기 패션 브랜드와 협업해 출시한 단독 상품도 인기다. '스매싱나인(Smashing 9)'은 국내 메가 히트 브랜드 및 다양한 스니커즈를 병행 수입해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롯데마트의 슈즈 멀티 브랜드다.
'스매싱 나인'은 인기 패션 브랜드들과 협업을 통해 단독 상품을 잇따라 출시해 업계 관심을 받는다.
롯데마트 측은 "인기 브랜드 제품의 특징을 살린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고, 마케팅, 물류, 재고비용 등 제반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PB브랜드의 장점인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니커즈 등 다양한 슈즈를 판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해 3월 국내 '우븐 슈즈' 1위 브랜드 '블루마운틴'과 함께 기획한 '스매싱 나인 우븐 슈즈'는 출시 후 한달 만에 약 6000족을 판매했다. 또 휠라(FILA)와 손잡고 롯데마트 단독 '스트라다(Strada)' 라인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이탈리아 국민 스니커즈로 불리는 '수페르가(SUPERGA)'와도 손잡고 단독 상품을 선보였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