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 "청계재단 설립은 다스 차명재산 회수 목적"
입력 2018-03-21 09:54  | 수정 2018-03-21 11:58
【 앵커멘트 】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2007년 12월 대선 과정에서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 취임 후에도 이 약속을 지키지 않다가 돌연 2009년 7월 청계재단을 설립하죠.
이유가 있었습니다.
조성진 기자입니다.


【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2009년 7월 당시 331억 원 상당의 재산을 출연해 청계재단을 설립합니다.

▶ 인터뷰 : 송정호 / 당시 장학법인 청계 이사장
- "기부방안은 장학 및 복지 재단 설립을 통한 사회 기부로 결정하였습니다. 재단 법인의 이름은 재단법인 청계로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청계재단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차명 지분 확보 편의를 위해 설립한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2009년 2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에게 "재단법인 설립을 통한 차명재산을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상속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2010년 2월 다스 대주주인 처남 김재정 씨가 사망하자,

김 전 기획관은 청와대에 파견나온 국세청 행정관과 함께 '고 김재정 회장 상속세 관련 보고서'를 만들어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보고서에는 「다스 '실소유주'인 이 전 대통령의 이익을 최대화하려고 상속세를 다스 지분으로 물납하고, 청계재단에도 지분 5%를 출연해 재단을 통해 다스를 지배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김재정 씨의 다스 지분 상속은 김백준 전 기획관이 기획한 대로 이뤄졌다는 게 검찰 수사의 결론입니다.

MBN뉴스 조성진입니다. [talk@mbn.co.kr]

영상취재 : 최영구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