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학교 운동장 개방 놓고 주민 갈등
입력 2018-03-05 19:30  | 수정 2018-03-05 20:59
【 앵커멘트 】
새 학기가 시작된 학교는 외부인의 학교 시설 이용을 놓고 갈등이 한창입니다.
학생들의 안전을 우려해 개방을 반대하는 학부모들에 대해 지역 주민들은 학교 시설물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김현웅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의 한 초등학교 앞에 안내문이 붙어 있습니다.

외부인이 학교를 출입하거나 시설물을 이용하려면 학교장의 허가가 필요하다는 내용입니다.

지역 주민들은 학교도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체육관이나 운동장을 주민들에게 개방해주길 원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윤병용 / 서울 개봉동
- "그런 공간이 없어서 주민들이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잖아요. 공유하면 건강에도 좋아질 것이고…."

하지만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학교 운동장에서 납치된 초등학생이 성폭행을 당한 '김수철 사건'과 같은 강력 범죄가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김승연 / 서울 녹번동
- "학교 주변에서 생겨나는 문제도 있는데, 외부인의 출입도 없고 깨끗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논란이 커진 것은지난 2016년 서울시의회는 학교장 허가를 조건으로 학교 개방을 원칙으로 하는 조례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조상식 / 동국대 교육학과 교수
- "인근 지자체에서 학교 안전에 대한 책무를 확인받고,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것이 어떤가 생각합니다."

조건 없는 개방보다는 학생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을 학교와 지역사회가 먼저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김현웅입니다.
[ Kimhw74@mbn.co.kr ]

영상취재 : 박준영 기자
영상편집 : 이유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