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현대상선, 2020년까지 클라우드 기반 업무시스템 도입키로
입력 2018-03-05 16:16  | 수정 2018-03-05 16:38

현대상선은 오는 2020년까지 클라우드컴퓨팅 기반의 차세대 업무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 상의 서버를 통하여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이다. 이전까지는 데이터 유출과 같은 보안 측면의 부정적 선입견으로 도입이 활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자체 서버를 보유하고 운영하는 방식(On Promise)과 비교해 보안성, 안정성 측면에서 더 우수하고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기업계에서 도입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현대상선은 오는 2020년 도입을 목표로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병행해 차세대 시스템의 클라우드 적용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내·외부 고객에 대해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IT서비스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더해 최근 해운물류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도입하는 데도 클라우드 시스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드, 구글 등 클라우드 센터를 운영하는 회사들을 면밀히 비교해 서비스를 맡길 계획이다.
현대상선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신기술 도입 자문사인 EY컨설팅은 "IT혁신은 현대상선이 글로벌 선사로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는 데 큰 동력을 가져다 줄 것이며, 향후 해운·물류 산업의 IT혁신 및 디지털화의 롤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부터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시스템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왔다. 또 지난 2월에는 IT 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한 IT 경력 사원 채용을 진행한 바 있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