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인터뷰①]아이콘 "차트 1위, 기대도 예상도 못한 성적…기뻐"
입력 2018-02-14 17:01 
그룹 아이콘. 제공|YG엔터테인먼트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그룹 아이콘이 음원차트 1위로 화려하게 컴백했다.
아이콘은 최근 서울 합정동 한 카페에서 정규 2집 ‘RETURN(리턴) 발매 기념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이콘의 컴백은 지난해 5월 발표한 ‘취향저격 이후 8개월 만. 이날 아이콘은 타이틀곡 ‘사랑을 했다로 음원차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비아이는 기대도, 생각도 안 했다. 준회 같은 경우 차트 10위 안에만 들어가면 좋겠다 했고, 진환이형은 1위 하면 음악방송에서 옷 벗겠다고 우스갯소리로 했는데, 이렇게 돼 버려서 놀랍다. 사실 차트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작년부터 이야기해왔었는데, 이런 성적 받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구준회는 새벽 1시 넘어가면서 1위 했는데, 사장님 축하 문자가 바로 왔다. 차트를 계속 보고 계셨나보더라. 귀여우셨다”고 웃으며 말했다.

‘사랑을 했다에 대해 비아이는 듣는 분들로 하여금 공감을 살 수 있는 곡과, 상상을 유발할 수 있는 곡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팬분들에게 공감을 사려고 노력했다. 조금 반전을 주고 싶었다. 경쾌한 반주에 슬픈 가사를 인용해서 반전이 되는 곡을 만들고 싶었다.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시는 것 같아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들었을 때 한번에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인 것 같다. 그런 부분을 좋아해주시는 것 같다”고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이 시점, 앨범명은 왜 다시 ‘리턴일까. 비아이는 다양한 의미가 있지만, 한국 활동을 많이 못 했기 때문에 한국 팬들에게 다시 돌아간다는 의미도 있고, 지난 앨범에서 초심 이야기를 했었는데, 사람이라는 게, 마지막 순간까지도 찾을 수 없는 게 초심이라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리턴으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2년 1개월 만에 발표하는 아이콘의 정규 앨범 ‘RETURN은 단일 타이틀곡 ‘사랑을 했다를 비롯해 ‘BEAUTIFUL, ‘돗대, ‘나쁜놈, ‘BEST FRIEND, ‘EVERYTHING, ‘안아보자, ‘잊지마요, 스페셜 보너스 트랙 ‘시노시작, ‘나를 사랑하지 않나요?, ‘JUST GO, ‘LONG TIME NO SEE 등 총 12곡으로 구성됐다.
psyon@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