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박종철 고문치사·별장 성 접대 의혹 다시 조사
입력 2018-02-06 19:30  | 수정 2018-02-06 20:19
【 앵커멘트 】
법무부 과거사위원회가 검찰과 관련해 진상 규명이 필요한 12건의 사건을 다시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비롯해 김학의 전 차관 성 접대 의혹 등이 포함됐습니다.
안병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책상을 탁 치니 억하고…."

고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을 다룬 영화 1987입니다.

30년 전 일이지만, 당시 검찰 수사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됐습니다.

'별장 성 접대 파문'에 휩싸였지만, 검찰의 불기소 처분을 받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도 여전히 의혹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인권 침해와 검찰권 남용 의혹이 있는 사건을 다시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 인터뷰 : 송상교 / 검찰 과거사위원회 위원
- "위원회는 그동안 논의를 거쳐 1차 사전 조사 대상 사건 12건의 개별 조사 (사건을 선정했습니다.)"

강기훈 씨의 유서대필 사건과 형제복지원 사건 등이 선정됐고, 박정희 정부가 발동한 긴급조치 9호 위반 사건도 재조사 대상으로 포함됐습니다.

과거사위는 특히 이명박정부 시절 청와대와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도 조사하겠다고 밝혀, 파문이 커질 전망입니다.

경찰도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 등 공권력 남용에 의한 인권침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별도 진상조사팀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 스탠딩 : 안병욱 / 기자
- "서울동부지검에 사무실을 마련한 검찰 진상조사단은 검사와 교수 등 30명의 단원으로 구성돼 앞으로 9개월 동안 관련 조사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MBN뉴스 안병욱입니다." [obo@mbn.co.kr]

영상취재 : 문진웅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