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인공지능 장착하는 은행들…"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에 대화형 서비스도"
입력 2018-01-29 10:30 

국내 시중은행들이 인공지능(AI)과 연계한 금융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KEB하나은행 등은 로보어드바이저로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짜고 대화형 AI로 간편하게 송금하는 서비스를 내놓았다.
먼저 국민은행이 선보인 케이봇 쌤에는 국내 시중은행 첫 금융그룹에서 자체 개발한 딥러닝 로보 알고리즘(KB Anderson)을 탑재했다. KB자산운용에서 자체개발 한 딥러닝 로보 알고리즘은 경제상황, 리스크 등 시장국면과 고객 투자성향을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해 마치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하며 투자전략을 결정한다.
케이봇 쌤 로보어드바이저는 소수의 획일화 된 모델 포트폴리오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의 투자규모, 성향, 선호지역별로 수백 가지의 맞춤형 최적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기존 은행권 서비스는 투자성향에 따라 고정된 한 두 가지 포트폴리오 구성만 가능했지만 케이봇 쌤에서는 고객이 보유한 자금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여러 개의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보유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한 자금관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또 케이봇 쌤은 컴퓨터에 의한 자산관리에 불안감을 갖는 고객 고민도 해결해준다. 로보어드바이저와 국민은행의 자산관리 전문가가 제안하는 포트폴리오를 비교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진단이 가능하며, 고객 투자성향에 따라 각각의 시장전망과 포트폴리오를 비교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서비스는 전국 영업점에서 제공하며 다음 달 모바일로도 출시한다.
KEB하나은행은 기존 대화형 AI 서비스인 '하이뱅킹'(HAI Banking)을 하나멤버스에 접목했다.
HAI(하이)뱅킹은 문자메시지와 SNS를 통한 대화 방식으로 간편 송금, 지방세 조회 및 납부, 통장 잔액 및 거래내역 조회, 실시간 환율 조회 등 각종 금융 거래를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생활금융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로 손님의 통신 환경에 따라 문자메시지 외에도 하나멤버스 앱의 하나톡 채팅창을 통해서도 HAI뱅킹과 소통이 가능해졌다.
HAI뱅킹 가입 손님은 하나멤버스 채팅창의 퀵 버튼 기능을 통해 터치만으로도 계좌 조회, 송금, 지방세 납부 등의 빠른 뱅킹 거래를 할 수 있게 돼 편리성이 향상됐다.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HAI(하이)뱅킹은 쉽고 편리한 금융거래로 기존의 뱅킹 채널을 대체하는 새롭고 똑똑한 뱅킹봇"이라며 "앞으로도 손님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채널 확장과 스마트한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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