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4일(한국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1400조원이 넘는 빚을 보유한 가계의 이자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이 이달 초 6년 5개월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한 데 이어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금리가 오른다면 전체 부채 보유가구 중 12%에 달하는 위험가구 중심으로 연체가 늘어나 가계부채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14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과 보험사, 저축은행 등 금융권 전반의 가계대출은 무려 10조1000억원 늘어 증가세가 1년 만에 최대폭으로 확대됐다.
한국은행이 분기별로 발표하는 가계신용잔액은 지난 9월말 기준 1419조1000억원으로, 2014년 9월 말 이래 362조7000억원(34.3%) 늘었다.
여기에 10월 금융권 전반의 가계대출 증가액 9조9000억원과 11월 10조1000억원을 더하면 1450조원에 육박한다.
국내 대출금리 상승세에 속도가 붙을 경우 한국 가계의 원리금 상환부담이 증가해 가계의 재무건전성이 악화하고, 이는 가계지출 감소로 이어져 소비를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
한은이 2016년 가계금융복지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가계부채가 부실해질 수 있는 위험가구는 지난해 3월말 기준 전체 부채 보유가구의 11.6%에 달하는 126만3000가구에 달한다.
이들 가구가 보유한 금융부채는 전체 금융부채의 21.1%인 186조7000억원이나 된다.
한편 연준이 내년 기준금리를 3차례 올릴 것이라고 시사하면서 국내 대출금리 상승세가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대출금리 상승세가 가팔라지면 고위험가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한은 분석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1%포인트 상승할 경우 고위험가구는 2만5000가구 늘어나지만, 대출금리가 1.5%포인트 오르면 고위험가구는 6만 가구나 증가한다.
취약차주는 3개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은 다중채무자이면서 저신용(신용 7∼10등급)이나 저소득(하위 30%)에 해당하는 차주를 말한다.
금융당국은 한은과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원리금 상환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보고, 연체금리 산정체계 개편, 원금상환 유예 등의 내용을 담은 취약·연체차주 지원방안을 이달 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또 금리인상기에 대비해 가계대출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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