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권위의 국가공인 경제·경영시험 '매경TEST' 제46회 정기시험이 오는 18일 전국 고사장에서 일제히 시행된다. 매경테스트(매테)는 기업·금융사들의 채용·승진 평가에 활용되기 때문에 고득점을 할수록 유리하다. 매경TEST위원회 관계자는 "매테는 현실 세계를 적극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고득점을 하려면 최신 시사이슈와 용어를 잘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경제·경영 이슈와 개념들을 소개한다.
◆ 리테일테인먼트
소매업(Retail)과 오락(Entertainment)이 결합된 용어로 고객에게 쇼핑과 동시에 즐거운 체험을 하도록 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도 쇼핑몰이나 백화점을 쇼핑 테마파크로 꾸며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 프레카리아트
이탈리아어 '불안정하다(Precario)'와 노동자를 뜻하는 영어 '프롤레타리아트(Proletariat)'의 합성어이다. 인간의 노동이 대부분 AI로 대체된 미래 사회에서 임시 계약직·프리랜서 형태의 단순 노동에 종사하면서 저임금으로 근근이 살아가는 계층을 말한다.
◆ 하얀코끼리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 이후 유지비가 많이 들어가지만 막상 활용할 곳이 없는 쓸모없는 시설물을 말한다. 하얀코끼리는 고대 동남아시아에서 신성한 존재였지만 키우는 데 많은 비용이 들어 마음에 들지 않은 신하에게 하사했다는 설화에서 유래했다.
◆ 메이커 운동
미국 IT출판사 오라일리 공동창업자 데일 도허티가 만든 용어다. 디지털 제조업 기술의 발전으로 일반인도 쉽게 접근해 스스로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어 미래형 제조업 형태라고도 부른다. 3D프린터 기술의 대중화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 P2P대출
기존의 금융회사를 거치지 않고 별도의 플랫폼을 이용해 개인과 개인이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새로운 방식으로 소셜론(Social loan)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자금의 중개에 대한 수수료만 취할 뿐 대출금에 대한 납부를 보증할 의무를 지지 않는다.
◆ 씬파일러
씬파일러는 직역하면 '얇은 파일'로 금융거래 정보가 거의 없는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신용카드 사용 내역과 대출 실적이 없는 이들로, 주로 사회 초년생이 여기에 해당된다.
◆ 커버드콜펀드
주식을 보유하면서 현재 주가보다 높은 행사가격의 콜옵션을 팔아 차익을 얻는 금융상품이다. 주가 급등 시 일정 수익을 포기하는 대신 주가가 완만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콜옵션 매도를 통해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다.
◆ 슈퍼사이클
원자재 등 공급이 제한된 상품의 장기적인 가격 상승 추세를 의미한다. 주로 원자재의 전방산업에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지만 공급이 그에 따라가지 못해 가격이 오르는 경우가 많다. 최근 반도체 가격이 장기적 상승세를 보이며 슈퍼사이클에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라스트마일
상품이 목적지까지 전달되는 모든 과정과 필요 요소를 의미한다. 최근에는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속도보다 배송품질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택배를 집 안까지 넣어주거나 배송 기사의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고객 감동을 위한 노력이 늘어나고 있다.
◆ 베이지북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개최하기 전 발간해 민간에 공개하는 경제동향 보고서이다. 과거에는 내부 자료로만 발간되며 빨간 표지를 사용해 레드북이라고 불렸으나, 일반에 공개하기 시작하면서 표지를 베이지색으로 바꿔 베이지북이라 불리고 있다.
◆ 플랫폼노동
디지털 플랫폼에서 나타나는 노동을 의미한다. 주업이 아니더라도 남는 시간을 쪼개 일할 수 있는 우버이츠, 배민라이더스 등의 배달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자유롭게 일하고 틈새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장점이 있지만 노동자들의 처우가 낮고 사고위험을 감당케한다는 비판도 크다.
[이예주·손영주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