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위가 "발표 혼선" 질타하자 국방부 "보고서엔 방사포 언급 없어"
입력 2017-09-01 08:45  | 수정 2017-09-01 13:22
【 앵커멘트 】
지난달 26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을 두고 청와대가 최초 방사포로 추정된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있었는데요.
국회 국방위에서 이런 정부의 혼선을 강력히 질타했고, 국방부는 잘못 발표된 것이라고 인정했습니다.
오태윤 기자입니다.


【 기자 】
국회 국방위원회가 시작되자마자 여당 의원부터 정부 혼선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 인터뷰 : 이철희 / 더불어민주당 의원
- "(국가안전보장회의) 보고에 26일 불상발사체가 혹시 방사포일 수 있다는 문구가 들어 있습니까?"

▶ 인터뷰 : 서주석 / 국방부 차관
- "보고서 자체에는 들어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청와대가 보고서에도 없는데 의도적으로 축소 발표한 것이냐며 목소리를 높였고,

▶ 인터뷰 : 정진석 / 자유한국당 의원
- "국민에게 탄도미사일을 방사포라고 발표하지 않았느냐 이 말이에요. 어떻게 그냥 어물쩍 넘어갑니까. 책임소재를 가리지 않고."

미사일의 개연성이 높은데도 섣부른 발표를 한데 대해 국방부가 혼란을 줬다는 질책도 이어졌습니다.

▶ 인터뷰 : 김종대 / 정의당 의원
- "실전배치 됐는지 여부도 불확실한 무기체계고, 방사포로 추정하는 것은 위험한 추론이다…."

그러자 국방부는 보고서에는 방사포에 대한 언급이 없었지만,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구두로 충분한 협의가 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 인터뷰 : 서주석 / 국방부 차관
- "방사포의 가능성도 충분히 염두에 두고 있었고, 그 부분을 포함해서 안보실하고 정보본부 간에 협의가 있었던 것으로…."

그럼에도 국방위는 상임위 차원에서 발표 혼선과 관련해 진상조사에 나서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국방부에서 방사포로 보고하지 않았으면 국가안보실에서 어떻게 알겠느냐"며, "고의 축소 주장은 말도 안 된다"고 해명했습니다.」

MBN뉴스 오태윤입니다. [5tae@mbn.co.kr]

영상취재 : 김석호 기자
영상편집 : 박찬규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