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온라인게임 결제한도 완화에 나서면서 전자결제 등 관련 기업들에 온기가 스며들 전망이다. 실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게임업체뿐 아니라 온라인 결제솔루션을 제공하는 결제 관련 기업들도 동반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
2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산업 자율규제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가 지난 17일 정식 출범했다.
협의체는 그동안 정부의 일방적인 규제 정책에서 벗어나 사회적 공감에 바탕을 둔 합리적 게임규제 정책 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게임물 자체 등급분류제, 온라인게임 결제 한도, 확률형 아이템 규제, 청소년 게임이용 시간제한(셧다운제도)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관련 업계 관계자들은 온라인게임 결제한도 완화에 주목하고 있다. 결제한도를 일정 수준으로 제한한 것은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대표적 규제였다는 설명이다. 그동안 온라인 게임 결제 한도는 성인은 월 50만원, 청소년은 월 7만원으로 제한된 바 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기존방식의 결제한도 규제는 게임 이용자의 자율권 침해에 해당하고 게임업체의 수익에 한계를 정해놓은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면서 "결제한도에 제한이 없는 모바일 게임과의 형평성도 문제점으로, 차별 규제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증권가에서는 결제한도 규제 완화가 게임업체들의 수익성을 끌어올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미 게임시장 주도권이 PC에서 모바일로 넘어간 상황이기 때문에 단순히 금액 한도가 풀린다고 해서 수익성이 개선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다만 협의체 발족 이후 점차 규제가 풀리면서 엔씨소프트 등 온라인게임의 비중이 높은 회사를 중심으로 간접적 수혜를 예상해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다만 온라인 결제관련 기업들은 직접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전자결제대행(PG) 사업을 하고 있는 KG이니시스를 포함해 NHN한국사이버결제, 다날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특히 주요 통신사 기준 휴대폰 소액결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다날은 넥슨, 엔씨소프트, 네오위즈, 넷마블, 블리자드 등 주요 게임사에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결제한도 완화에 대한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투자심리를 개선할 순 있지만 게임사들에 막대한 파급효과가 있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수익성 개선을 예상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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