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회고록 출간 이회창 "큰 선거 앞두고 보수 통합될 것"
입력 2017-08-22 16:33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22일 최근 보수 통합을 놓고 신경전을 펼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에 대해 "큰 선거를 앞두고 보수도 결국 통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전 총재는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회고록 출판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합칠 때가 올 것이고 또 합쳐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전 총재는 "현재 두당은 그야말로 싸움 투성이로 안타깝고 답답하다"고 평가한 뒤 "결국 정치는 스스로 뒹굴고 부딪히면서 열어가는 것인만큼 정도로 간다면 길을 찾을 것"이라고 통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쳤다. 특히 이 전 총재는 "다만 의원 수만 생각해서 합치거나 땜질해서 합쳐선 안된다"며 "합칠 때는 부족한 부분을 토론하고 상대를 배려해 인간적 신뢰를 할 수 있는 상태에서 합쳐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신뢰 확보'를 통합의 성공조건으로 제시했다.
이 전 총재는 회고록에서 탄핵돼 구속 수감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가감없이 기술했다. 그는 회고록을 통해 "(박전 대통령이) 대통령이 된 후 국정운영을 하는 모습을 보고 실망하고 기대를 접었다"며 "대통령이 됐지만 일에 대한 정열과 책임감, 판단력을 갖추지 못한 것 같다"고 혹평했다. 또 최순실 게이트 이후의 박 전 대통령의 처신을 언급하며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기 전에 대통령직에서 하야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과를 해야했다"고 밝혔다.
이 전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도 "서툴러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 전 총재는 "이제 100일이 지나서 본격 평가는 이르지만 너무 홍보하는데만 치중해 걱정스럽다"며 "원전과 같은 장기적 국가정책을 즉흥적으로 발표하고 나중에 말 바꾸는 것은 문제다"고 우려했다. 이어 "간접민주주의에 국민이 만족하지 못한다고 했는데 직접민주주의를 안하고 간접민주주의를 해서 잘못됐다는 (문 대통령의) 견해는 독단이다"고 비판했다.
이 전 총재는 과거 DJP 연합에 대해서도 "DJP 연합이 당선 이후 족쇄가 된 측면을 생각하면 합종연횡은 눈 앞의 이익만 봐서는 안된다는 의미도 있다"며 "내년 지방선거가 닥치면 요란스럽게 (선거연대가) 나올 건데 절대 거기에 함몰되거나 속아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추동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