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 기획사 3개 단체가 9일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한 방송사의 매니지먼트 사업 진출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냈다.
한국매니지먼트연합과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한국연예제작자협회로 구성된 음악제작사연합은 성명서에서 방송사가 아이돌 프로그램을 제작해 매니지먼트까지 진출하는 것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체를 독식하려는 미디어 권력의 횡포라고 주장했다.
이는 '프로듀스 101' 시즌2를 통해 탄생한 그룹 워너원을 엠넷이 내년 12월까지 매니지먼트를 하고, KBS가 아이돌 재기 프로젝트 프로그램인 '더 유닛'을 제작하면서 역시 매니지먼트 관련 문제로 기획사들과 갈등이 일면서 나왔다. 음악제작사연합은 "현재 대기업과 방송사는 이미 음원 유통과 판매, 음원 제작, 공연을 아우르는 형태의 수직 구조를 갖추고 매니지먼트 영역에까지 진출한 상태"라며 "이러한 방송사의 음악 산업 수직계열화는 음악 생태계를 급격하게 변질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변칙 매니지먼트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한 가수들을 1~2년 단기적으로 전속화해 수익을 창출하는 단타형 매니지먼트 회사가 범람할 것이라는 우려다. 음악제작사연합은 "중소 기획사들은 방송 프로그램에 자사 소속 아티스트를 단순히 소개하는 에이전시로 전락할 것"이라며 "이미 중소 기획사와 소속 연습생 간의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방송사가 업계와 상생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방송사 일각에서는 항변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미 대형 기획사들이 방송사 출신 PD들을 영입해 자체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이다. YG 엔터테이먼트가 제작해 Mnet을 통해 방송했던 '후 이즈 넥스트'와 '믹스&매치' 등의 프로그램은 위너와 아이콘을 성공적으로 데뷔시킨 발판이 됐다. 또, YG엔터테인먼트는 '프로듀스 시즌1'을 만든 엠넷의 한동철 PD를 영입해 아이돌 육성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다.
[김연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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