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 분석 / 만도 ◆
현대·기아자동차 부진으로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고전하는 상황에서 만도 실적이 빛을 발하고 있다. 2분기 실적이 지난해 대비 크게 줄긴 했으나 잇달아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발표한 다른 자동차업체에 비해선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현대차 중국 현지 공장에 공급되는 물량이 줄어든 상황에서 중국 현지 업체와 신흥 시장을 개척해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면서 꾸준히 수주를 따냈기에 가능했다.
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만도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3931억원, 영업이익 557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3%, 영업이익은 13.9% 줄어든 수치다. 컨센서스(영업이익 586억원)에 비해서는 5%가량 못 미친 실적이었다.
만도 실적만 떼어놓고 보면 부진하다고 할 수 있으나 다른 자동차업체 실적을 보면 평가가 달라진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컨센서스 대비 11.9%, 24.6%나 모자란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위아(-35.1%) 현대모비스(-16.2%) 등 현대차그룹 계열 부품사들은 물론 S&T모티브(-13.8%)도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내놨다.
권순우 SK증권 애널리스트는 "중국에서 현대차그룹에 대한 출하량이 감소했고 미국 GM으로 납품하던 일부 프로그램이 종료되면서 실적이 악화됐다"면서도 "중국 현지 업체에 대한 매출이 확대됐고 인도 브라질 멕시코 등 기타 시장을 키우면서 이를 만회했다"고 분석했다.
2분기 매출액은 지역별로 나눠서 보면 한국이 8028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중국이 3106억원, 미국 2447억원, 기타 1777억원이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하면 한국 시장 매출액은 91억원 늘어나면서 큰 변동이 없었지만 중국 시장은 908억원, 미국 시장은 377억원이나 감소했다. 중국에서 현대·기아차 물량 감소가 실적 악화의 큰 요인이었지만 지리 등 현지 기업에 대한 매출액이 1764억원이나 증가하며 어느 정도 만회할 수 있었다. 또 기타 시장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0억원 늘어났다. 즉 고객 다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또 한 가지 눈여겨볼 점은 수주 증가세다. 올해 상반기 만도의 신규 수주액은 9조5000억원에 달했다. 만도의 올해 연간 목표 수주액(12조원)의 80%가량을 상반기에 모두 달성한 것이다. 이에 최근 만도는 목표 수주액을 13조원으로 확대했다.
이제 관건은 올해 하반기다. 사드 여파가 여전히 남아 있어 하반기에도 녹록지 않은 환경이지만 현대·기아차가 7~8월 비수기가 지난 뒤 9월에 신차를 출시하며 판매 역량을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은 호재다. 과거 대비 다변화된 고객사들과 함께 주 고객사의 자동차 판매 증가까지 이뤄지면 예상보다 빨리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3분기와 4분기 만도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각각 619억원, 947억원이다.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는 273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5%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ADAS와 전기차부품 시장이 고성장하면서 내년엔 337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25만~26만원 선에서 맴돌고 있는 만도 주가는 글로벌 경쟁 업체 대비 저평가돼 있는 수준이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이 1.76배로 국내 자동차업종 평균(1.04배)보다는 높지만 독일 콘티넨탈(2.4배), 미국 델피(6.8배), 일본 니덱(3.8배), 대만 퉁치(3.9배)보다 낮다.
박재일 토러스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만도의 전장·ADAS 사업 부문의 고성장세와 고객 다변화를 통한 매출처 확대 등을 감안하면 저가 매수 기회"라며 "33만원까지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윤진호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기아자동차 부진으로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고전하는 상황에서 만도 실적이 빛을 발하고 있다. 2분기 실적이 지난해 대비 크게 줄긴 했으나 잇달아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발표한 다른 자동차업체에 비해선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현대차 중국 현지 공장에 공급되는 물량이 줄어든 상황에서 중국 현지 업체와 신흥 시장을 개척해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면서 꾸준히 수주를 따냈기에 가능했다.
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만도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3931억원, 영업이익 557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3%, 영업이익은 13.9% 줄어든 수치다. 컨센서스(영업이익 586억원)에 비해서는 5%가량 못 미친 실적이었다.
만도 실적만 떼어놓고 보면 부진하다고 할 수 있으나 다른 자동차업체 실적을 보면 평가가 달라진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컨센서스 대비 11.9%, 24.6%나 모자란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위아(-35.1%) 현대모비스(-16.2%) 등 현대차그룹 계열 부품사들은 물론 S&T모티브(-13.8%)도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내놨다.
권순우 SK증권 애널리스트는 "중국에서 현대차그룹에 대한 출하량이 감소했고 미국 GM으로 납품하던 일부 프로그램이 종료되면서 실적이 악화됐다"면서도 "중국 현지 업체에 대한 매출이 확대됐고 인도 브라질 멕시코 등 기타 시장을 키우면서 이를 만회했다"고 분석했다.
2분기 매출액은 지역별로 나눠서 보면 한국이 8028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중국이 3106억원, 미국 2447억원, 기타 1777억원이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하면 한국 시장 매출액은 91억원 늘어나면서 큰 변동이 없었지만 중국 시장은 908억원, 미국 시장은 377억원이나 감소했다. 중국에서 현대·기아차 물량 감소가 실적 악화의 큰 요인이었지만 지리 등 현지 기업에 대한 매출액이 1764억원이나 증가하며 어느 정도 만회할 수 있었다. 또 기타 시장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0억원 늘어났다. 즉 고객 다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또 한 가지 눈여겨볼 점은 수주 증가세다. 올해 상반기 만도의 신규 수주액은 9조5000억원에 달했다. 만도의 올해 연간 목표 수주액(12조원)의 80%가량을 상반기에 모두 달성한 것이다. 이에 최근 만도는 목표 수주액을 13조원으로 확대했다.
이제 관건은 올해 하반기다. 사드 여파가 여전히 남아 있어 하반기에도 녹록지 않은 환경이지만 현대·기아차가 7~8월 비수기가 지난 뒤 9월에 신차를 출시하며 판매 역량을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은 호재다. 과거 대비 다변화된 고객사들과 함께 주 고객사의 자동차 판매 증가까지 이뤄지면 예상보다 빨리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3분기와 4분기 만도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각각 619억원, 947억원이다.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는 273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5%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ADAS와 전기차부품 시장이 고성장하면서 내년엔 337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25만~26만원 선에서 맴돌고 있는 만도 주가는 글로벌 경쟁 업체 대비 저평가돼 있는 수준이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이 1.76배로 국내 자동차업종 평균(1.04배)보다는 높지만 독일 콘티넨탈(2.4배), 미국 델피(6.8배), 일본 니덱(3.8배), 대만 퉁치(3.9배)보다 낮다.
박재일 토러스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만도의 전장·ADAS 사업 부문의 고성장세와 고객 다변화를 통한 매출처 확대 등을 감안하면 저가 매수 기회"라며 "33만원까지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윤진호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