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서울시, 용산미군기지 주변 오염도 직접 조사
입력 2017-08-01 15:59 

서울시가 아직 반환되지 않은 6개 미군기지 주변의 토양·지하수 오염도를 이달 중 직접 조사하기로 했다. 원래 미군이 용산기지에서 완전히 철수하고 나면 환경부 주도로 오염도 조사를 하도록 예정돼 있지만, 미군이 완전히 용산기지에서 빠질 때까지 기다려서는 용산공원 조성 일정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시는 결국 미군 측이 허락하지 않는 기지 내부는 제외하고 주변만이라도 먼저 직접 조사하기로 했다.
1일 서울시는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그간 오염도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오염 여부를 알지 못하는 용산구·중구 소재 6개 미군기지 주변을 조사한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이 되는 미군기지는 서울 용산구의 ▲메인포스트 ▲수송부 ▲정보대 ▲니블로베럭 ▲8군 휴양소 인근과 중구 ▲캠프모스 주변이다. 시 관계자는 "용산미군기지의 이전·반환이 올해 말 완료되기 전에 기지 내부 오염현황을 정확히 파악한 뒤 정화 조치와 후속 작업을 해야 하지만 미군 측 반대로 기지 내부조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 지역에 대한 조사를 우선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과거 오염사고 인근 지점은 중점적으로 조사될 예정이다. 토양오염조사 전문기관인 한국환경수도연구원이 토양시료를 채취하고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이 토양과 지하수 시료를 분석하는 방식이다.
앞서 용산구청과 국립중앙박물관 사이 사우스포스트와 남영역 근처 캠프킴에서는 각각 2001년과 2006년에 유류오염이 발견됐다. 당시 미군은 용산기지 안에 대규모 지하저장탱크를 설치해 유류를 보관했는데, 이 탱크에 균열이 생기면서 기름이 새어 나와 지하수를 타고 퍼진 것이다. 시에 따르면 이후 지금까지 약 62억 원을 투입해 주변지역에 대한 정화작업을 지속하고 있지만 녹사평역 인근 지하수에서는 아직까지 벤젠이 허용기준치의 최고 587배까지 검출되고 있다.
서울시는 기지 주변에 대한 오염 조사가 끝나는 대로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또 기준치를 넘는 오염 물질이 확인될 경우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부속서 규정에 따라 한·미 공동조사를 요청할 계획도 밝혔다. 권기욱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연말까지 이전하는 용산미군기지 내부 오염원에 대한 정화계획 수립이 시급한데도 오염도는 물론 부지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중앙부처와 미군은 기지 내부 정밀 조사와 기지 반환 전 조속한 정화 이행에 협의해달라"고 말했다.
[최희석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