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부, 탄도미사일 탄두 무게 1톤으로 상향 추진
입력 2017-07-25 06:50  | 수정 2017-07-25 07:07
【 앵커멘트 】
정부가 최대 500kg으로 제한된 탄도미사일의 탄두 무게를 두 배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탄두의 무게가 늘어나면, 북한의 지하 벙커 등에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배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불꽃을 내뿜으며 미사일이 발사됩니다.

잠시 뒤 하얀 물보라를 일으키며 바다 한가운데 떨어집니다.

지난달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관한 가운데
발사된 현무-2C 탄도미사일의 발사 모습입니다.

현무-2C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가 800km에 달하고, 최대 500kg의 탄두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핵실험 등을 지속하는 북한에 비해 현무-2C 등 한미 미사일 지침의 제약을 받는 한국의 미사일 전력은 빈약하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실제 1979년 이후 탄도미사일의 최대 사거리는 4배 이상 늘어났지만, 최대 사거리 미사일에 실을 수 있는 탄두의 무게는 500kg로 제한됐습니다.

이에 정부는 탄도미사일의 탄두 증량을 1t까지 늘이는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탄두 중량이 두 배로 늘어나면 10여m 깊이에 구축된 북한 전쟁지휘부의 벙커 등에 피해를 줄 수 있게 됩니다.

정부당국자는 올 하반기 한미안보협의회 등을 통해 본격적인 지침 개정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에 나서면서 북한 전역에 퍼져 있는 지하 시설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N뉴스 배정훈입니다.

영상편집 : 박찬규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