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20년 넘은 서울 5~8호선 834량 교체 추진…비용은?
입력 2017-07-23 08:31 

서울 지하철 1∼4호선에 이어 5∼8호선도 단계적으로 노후 전동차 수백 대를 교체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서울교통공사는 "2024년 연말까지 5·7·8호선 노후 전동차 834량을 교체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최근 이 같은 내용을 서울시의회에 보고했다"고 23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교체 대상 전동차는 5호선 608량·7호선 136량·8호선 90량으로, 총 1조1676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됐다.
5∼8호선을 가리키는 소위 '서울 2기 지하철'의 맏형 격으로 방화에서 상일동·마천을 잇는 5호선은 1995년 11월 개통해 벌써 22년이 됐다.

7호선은 이듬해인 1996년 10월 운행을 시작했고, 8호선도 같은 해 11월 개통해 21년이 지난 상태다.
다만, 6호선은 5·7·8호선보다 늦은 2000년에 개통해 전동차가 아직 17∼18년밖에 되지 않았다.
공사는 "교체 대상 5·7·8호선 전동차 834량은 1995∼1996년 동안 약 1년에 걸쳐 일시에 반입돼 현재 21∼22년을 운행하고 있다"며 "정밀 진단을 통해 각 차량의 남은 기대 수명과 구성품 노후화 상태를 따져보고, 차량을 고쳐 쓰는 데 드는 비용 등을 분석한 결과 신차 교체를 추진하는 것이 낫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공사 관계자는 비용과 관련 "5·7·8호선 전동차 834량을 교체하는 사업은 적자 운영 중인 지방공기업이 부담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며 "국고·시비 등 정부 지원이 절실한 상태다. 이를 위해 서울시, 국토부, 행자부, 국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련법 개정과 국고지원 요청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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