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알토란> “만능 냉(冷)육수 하나면 여름 음식 걱정 끝?”
입력 2017-07-21 17:34 
임성근 조리기능장 냉면, 냉국, 냉채 등 모든 '냉(冷)요리'에 쓸 수 있는 ‘만능 냉육수 레시피 공개”!
김하진 요리연구가 "강된장 농도 한 번에 맞추는 비법"
23일(일) 밤 11시 MBN <알토란> '한국을 대표하는 3대 여름밥상' 편



주부들의 여름철 요리 걱정을 덜어줄 '만능 냉육수' 레시피가 화제다.

23일(일) 밤 11시에 방송되는 MBN <알토란> '한국을 대표하는 3대 여름밥상' 편은 여름이 되면 저절로 생각나는 여름 음식들을 소개하고, 이를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한다. 여름 별미인 물냉면, 강된장 쌈밥을 비롯해 얼큰한 매운탕 레시피가 공개될 예정.

임성근 한식 조리기능장은 '물냉면' 등 대부분의 '냉(冷)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 냉육수'를 공개해 눈길을 끈다. " 임 조리기능장은 "이 육수 하나만 만들어 보관해 두면, 여름 내내 묵사발, 냉국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고 호언장담했다. 또 육수만 완성해두면 메밀면을 삶고 고명을 올려 냉면을 완성하는 과정은 너무나 간단해, 집에서도 맛있는 물냉면을 즐길 수 있다고 해 더욱 관심을 증폭시킨다. 소고기 양지와 구운 야채들을 함께 우려내 감칠맛이 가득한 임 조리기능장 표 '만능 냉육수' 레시피는 방송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여름철 떨어진 입맛을 되살려줄 '해물 강된장'을 소개한다. 제철 해물을 다져 넣어 맛과 영양을 함께 살려내는 비법이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 특히 김 요리연구가는 해물 비린내도 제거하고 강된장 농도를 쌈밥 해먹기에 딱 좋은 수준으로 조절해줄 비법 가루를 공개, 해물 강된장의 정석을 전한다.

MBN <알토란>은 23일(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