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증빙자료 무방문 제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이 시스템 도입으로 고객이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또는 모바일뱅킹에서 자료 제출에 동의만 하면 세무서, 구청 등 기관 방문없이 관련 서류를 간편하게 제출하고 대출, 예금·펀드 신규, 신용평가, 기업 인터넷뱅킹 가입 등의 업무를 보다 손쉽게 처리 할 수 있게 됐다. 발급할 수 있는 서류는 주민등록등·초본,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국민연금납입증명 등 37종에 달한다.
증빙자료 무방문 제출 시스템 구축으로 해당 서류 스캔 및 보관업무가 생략돼 은행의 업무 프로세스가 보다 간소해졌고 고객은 서류 발급과 제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또 종이가 아닌 데이터로 자료를 관리하게 돼 탄소배출량을 감축하고 환경보전에도 기여한다.
신한은행은 한국기업데이터와 제휴를 맺고 증빙자료 무방문 제출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먼저 소공동 금융센터 등 3개 영업점에서 파일럿 운영한 후 오는 17일 전 영업점에 전면 도입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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