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대다수의 직장인은 달력에 여름 휴가 날짜를 표시해놓고 답답한 도시를 떠나 피서를 즐길 생각에 들뜨기 마련이다.
이러한 심리를 반영하듯 기온이 점점 오를수록 인터넷상에서 휴가 관련 언급이 늘고 폭염이 절정에 이를 때쯤 사람들이 휴가를 가장 많이 생각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19일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에 따르면 기온과 휴가 언급량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2015년부터 지난 7일까지 휴가 관련 블로그(3억5565만건), 트위터(73억8598만건), 뉴스(2367만건) 게시글 내 휴가 관련 언급량과 기온 간의 회귀분석을 시행했다.
그 결과 독립변수인 월평균 기온이 종속변수인 '휴가 생각', '휴가 계획'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했다.
특히 독립변수인 월평균 기온이 1도씩 오를 때마다 종속변수인 '휴가 생각' 언급량은 약 218건 증가했다.
'휴가 계획' 언급량은 월평균 기온이 1도 오를 때마다 약 13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보다 여름에 주로 휴가를 많이 생각하고 날이 더워질수록 휴가 생각이 간절해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는 게 다음소프트측 설명이다.
지난 2년간 휴가 생각, 휴가 계획 언급량이 많은 날짜 50개가 이른바 '휴가 성수기'라고 불리는 7월 말부터 8월 초에 몰려있었다는 점도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한다.
최근 휴가 트렌드는 빡빡한 관광지를 돌아보는 대신 여유롭고 한적한 시간을 보내는 '힐링' 여행과 현재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여행비를 지출하는 '욜로'(YOLO·You live only once) 여행이다.
실제로 휴가 관련 키워드 분석 결과 관광지 관련 언급량은 2015년 35만2367건, 2016년도 34만3776건으로 줄었다. 반면 휴양지 언급량은 2015년 5만798건, 2016년 5만4698건으로 증가 추세를 보였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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