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동아쏘시오-디엠바이오-알테오젠, 바이오의약품 생산 협력
입력 2017-04-14 18:02 

동아쏘시오그룹이 바이오의약품 생산과 공동연구를 위해 '알테오젠'과 손을 맞잡았다.
14일 동아쏘시오홀딩스와 계열사인 디엠바이오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디엠바이오 본사에서 알테오젠과 바이오의약품 생산과 연구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디엠바이오는 이 양해각서에 따라 알테오젠이 개발 중인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 'ALT-02의 글로벌 임상 3상을 위한 임상시료 생산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허셉틴은 유방암, 위암 등의 치료를 위해 쓰이는 바이오의약품으로, 현재 알테오젠은 이 의약품 바이오시밀러를 개발 중에 있다. 바이오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는 알테오젠은 브라질과 일본, 중국 등 해외 다수의 제약사들과 항체 바이오시밀러를 공동개발하고 있다.
디엠바이오는 상업화 이후의 제품 생산 과정도 적극 지원하고, 향후 알테오젠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임상이나 임상 개발용 시료 생산이 필요하다면 추가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동시에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알테오젠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신규 바이오의약품 파이프라인 확보에 나선다.
민병조 디엠바이오 사장은 "디엠바이오는 동아쏘시오그룹이 연구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의 생산뿐만 아니라 바이오 CMO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며 "미국, 유럽 등 선진 시장에 적합한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해 국산 바이오의약품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