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19대 대선] "안철수, 부실기업 알고 있었다"…다른 사외이사 증언
입력 2017-04-12 19:41  | 수정 2017-04-12 20:26
【 앵커멘트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포스코 사외이사 시절 부실기업 인수를 알고도 막지 못했다는 더불어민주당 측의 의혹 제기, 어제(11일) 전해 드렸죠.
안 후보 측은 당시 부실기업 여부를 판단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는데, 이와 상반되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윤지원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 2010년 포스코가 성진지오텍을 인수할 당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포스코 이사회 의장을 맡았습니다.

인수 직전 성진지오텍은 부채비율이 1천600%를 넘어 감사를 담당한 회계 법인은 기업 존속능력에 의문을 제기할 정도였습니다.

이런 사실은 이사회에 고스란히 보고됐고, 안 후보 역시 알고 있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 인터뷰(☎) : 전 포스코 사외이사
- "재무제표가 보고되고 내용 다 알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 가치가 있는지 토론한 것이죠. 토론을 장시간 한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 건이 정말 효과가 나겠느냐는 논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고…."

이 인사는 포스코 경영진이 성진지오텍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이사회를 설득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습니다.


▶ 인터뷰(☎) : 전 포스코 사외이사
- "(안 후보가) 찬성을 했기 때문에 통과된 것이죠. 토론을 해서 만장일치로 이견이 있으면 이견 달아놓고 그렇게 운영했거든요."

결국, 안 후보가 성진지오텍의 경영부실을 알고도 넘어갔다는 의혹이 이는 부분입니다.

이에 대해 안 후보 측은 "유망한 기업이라는 경영진의 판단을 이사회가 존중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또, "사외이사는 특성상 경영진의 판단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질 수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안 후보가 지난 1999년 안랩 지분율 강화를 위해 신주인수권부사채를 편법 발행했다는 의혹도 제기돼 안 후보를 둘러싼 논란은 점차 확산하는 모양새입니다.

MBN뉴스 윤지원입니다. [jwyuhn@gmail.com]

영상취재 : 김영호 기자, 김 원 기자
영상편집 : 윤 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