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에서 서울역까지 '13분' 만에…GTX A노선 내년 착공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13분 만에 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일산∼삼성(A노선) 구간 건설 사업이 닻을 올렸습니다.
국토교통부는 GTX A노선 건설을 위한 첫 관문인 민자사업 타당성 분석을 마치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RFP) 수립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기본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하반기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고시한 뒤 민간으로부터 제안서를 제출받아 내년 초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와의 협상과 실시설계 등을 거쳐 내년 말 착공하고 2023년 말 개통한다는 목표입니다.
이 사업은 2015년 새로 도입된 위험분담형 수익형 민자사업(BTO-rs)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민간의 수익과 비용에 대한 위험을 정부가 일부 분담해 사업의 목표 수익률을 낮추고 추진 가능성은 높이는 방식을 말합니다.
GTX A노선은 파주(운정)∼일산∼삼성∼동탄 간 83.3㎞를 경유합니다.
삼성∼동탄 구간(39.5㎞)은 재정사업으로 올해 3월 착공(2021년 개통)했고 파주∼일산 구간(6.4㎞)은 예비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국토부는 파주∼일산 구간의 여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일산∼삼성 구간과 병행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GTX는 일반 지하철의 3∼4배 속도로 환승역 위주로 정차하기 때문에 표정속도(평균속도)가 시속 116㎞ 수준입니다.
킨텍스∼서울역(26㎞)은 13분, 킨텍스∼삼성(37㎞)은 17분, 동탄∼삼성(38㎞)은 19분 만에 각각 도달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하루 평균 30만명이 해당 노선을 이용하고 재정사업 추진 대비 30∼40%의 재정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13분 만에 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일산∼삼성(A노선) 구간 건설 사업이 닻을 올렸습니다.
국토교통부는 GTX A노선 건설을 위한 첫 관문인 민자사업 타당성 분석을 마치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RFP) 수립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기본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하반기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고시한 뒤 민간으로부터 제안서를 제출받아 내년 초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와의 협상과 실시설계 등을 거쳐 내년 말 착공하고 2023년 말 개통한다는 목표입니다.
이 사업은 2015년 새로 도입된 위험분담형 수익형 민자사업(BTO-rs)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민간의 수익과 비용에 대한 위험을 정부가 일부 분담해 사업의 목표 수익률을 낮추고 추진 가능성은 높이는 방식을 말합니다.
GTX A노선은 파주(운정)∼일산∼삼성∼동탄 간 83.3㎞를 경유합니다.
삼성∼동탄 구간(39.5㎞)은 재정사업으로 올해 3월 착공(2021년 개통)했고 파주∼일산 구간(6.4㎞)은 예비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국토부는 파주∼일산 구간의 여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일산∼삼성 구간과 병행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GTX는 일반 지하철의 3∼4배 속도로 환승역 위주로 정차하기 때문에 표정속도(평균속도)가 시속 116㎞ 수준입니다.
킨텍스∼서울역(26㎞)은 13분, 킨텍스∼삼성(37㎞)은 17분, 동탄∼삼성(38㎞)은 19분 만에 각각 도달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하루 평균 30만명이 해당 노선을 이용하고 재정사업 추진 대비 30∼40%의 재정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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