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말레이 "김정남 신원 확인, 자녀 DNA로 했다"…김한솔이 DNA 제공했나
입력 2017-03-15 20:51 
자녀 DNA로 확인 / 사진=MBN
말레이 "김정남 신원 확인, 자녀 DNA로 했다"…김한솔이 DNA 제공했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암살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가 자녀의 DNA를 통해 그의 신원을 공식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지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아마드 자히드 하미디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15일(현지시간) 기자들을 만나 말레이시아 경찰 당국이 "김정남의 자녀가 제공한 샘플을 바탕으로 김정남 시신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 샘플은 법의학적 검사와 DNA 분석 절차를 거쳤다"면서 "나는 해당 시신이 김정남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자히드 부총리는 "(북한의) 내정에 간섭할 의도는 없지만, 국제사회와 관련된 사안의 경우 국제기구의 결정과 결의를 준수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따져봐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다만 그는 김정남의 자녀 중 누가 DNA 샘플을 제공했는지와, 그의 말레이시아 방문 여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마카오에서 머물던 이혜경과 한솔·솔희 남매는 최근 제3국으로 도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천리마 민방위'라는 단체를 통해 피신에 성공한 김정남의 아들 한솔이 말레이 당국에 DNA를 제공했는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현지 외교가에선 자히드 부총리가 북한 내 억류자 귀환 관련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김정남 자녀의 DNA 샘플 제공 사실을 자진해 공개했다는 관측도 제기됐습니다.

말레이시아 보건 당국은 김정남의 유가족이 시신을 넘겨받으려면 앞으로 2∼3주 이내에 인수 의사를 밝혀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