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M+신작의 발견②] “가슴 아픈 역사”…‘눈길’, 삼일절 필람무비
입력 2017-03-01 09:25 
사진=눈길 스틸
[MBN스타 손진아 기자] 치유와 위안이 필요한 시대에 꼭 봐야 할 영화 한 편이 삼일절(3.1절)에 개봉한다.

‘눈길은 일제 강점기 서로 다른 운명으로 태어났지만 같은 비극을 살아야 했던 ‘종분(김향기 분)과 ‘영애(김새론 분) 두 소녀의 가슴 시린 우정을 다룬 감동 드라마다.

영화는 제16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초청돼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모은 데 이어 제18회 상하이 국제영화제 초청된 이후 홍콩의 금상장, 대만의 금마장과 함께 중화권의 3대 영화상으로 손꼽히는 중국 금계백화장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고, 배우 김새론이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해외에서 먼저 주목했다. 이어 에스토니아 최대 규모 영화제인 블랙 나이츠 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에도 공식 초청되었으며 제67회 이탈리아상에서 영화부문 프리 이탈리아상을 거머쥐며 해외에서 먼저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이나정 감독은 끔찍한 폭력의 순간을 ‘영화적 스펙터클로 이용하지 않으려 주의를 기울여 연출하려 노력했다. 조금 더 의미 있는, 조금 더 힘이 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탄생한 ‘눈길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단순히 보여주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들의 아픔을 관객과 함께 느끼고 위로하고자 만들어진 작품이다.

특히 함께 아파하고, 서로가 살아낼 수 있도록 손을 내밀어 외롭고 힘든 순간을 견뎌낸 종분과 영애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었고, 이는 종분과 영애를 각각 연기한 배우 김향기와 김새론을 통해 더욱 생생하게 표현됐다. 두 배우의 절절한 연기는 보는 이들의 눈물샘을 자극한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을 담담하게 그려내며 당시 그들이 느꼈을 법한 감정을 섬세하게 전달한다.
사진=눈길 포스터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