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4명 중 3명이 현재 휴대전화 통신비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4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과 함께 진행한 조사결과 응답자의 75.3%가 휴대전화 통신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 조사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3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대상자의 월평균 휴대전화 통신비는 5만∼10만원이 38.6%로 가장 많았다. 3만∼5만원과 10만원 이상인 소비자는 각각 37.0%와 4.9%를 차지했다. 알뜰폰 가입자 중 50.7%는 월 1만∼3만원을 부담하고 있었다.
통신비 부담을 느끼는 요인 중에서는 '이동통신 3사의 요금제 요금이 비싸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56.4%에 달했다. '단말기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라는 응답은 37.5%로 뒤따랐다.
통신비 인하를 위해 시급한 정책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34.0%가 '기본요금 폐지'를 꼽았다. 단통법 개정 및 폐지도 24.8%의 응답을 얻었다. 이외에 요금인가폐지 등 이통3사 경쟁강화(21.8%), 알뜰폰 정부지원 강화(10.3%), 제4이통사업자 선정(8.7%) 순이다.
조사 대상자들은 '현 정부 들어 가계통신비 인하를 체감하고 있냐'는 질문에 33.3%가 가계통신비 부담이 이전보다 증가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이전보다 감소했다는 응답은 6.7%에 불과했다.
통신서비스 가입 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요소로는 요금제 가격(41.3%)과 단말기 가격(20.2%)을 비롯한 '가격적 요소'를 택한 응답자가 총 61.5%에 달했다.
저렴한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41.3%가 멤버십·고객센터 등 서비스 부족을 꼽았다. 이어 낮은 브랜드 신뢰도(20.2%), 통화품질 저하우려(14.7%), 가입경로 등 정보부족(12.7%) 순이다.
박 의원은 "정부는 통계적으로 나타나는 작은 성과의 홍보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가계통신비 인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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