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에 소비자들이 지갑 열기를 두려워하면서 대체재를 찾아 소비하는 일명 '불황형 소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5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업종에서 KB국민카드 사용액은 전년 대비 9.2%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분야별로 살펴보면 불황형 소비 특징이 여러 곳에서 감지됩니다.
유학원 카드 사용액은 23억2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16.1% 감소했습니다. 2015년에는 8.5% 늘었지만 지난해 감소세로 전환됐습니다.
반면 유학의 대체재라 할 수 있는 외국어학원에서의 카드 소비는 2천686억2천만원으로 6.2% 늘었습니다.
2015년에는 3.9% 줄었지만 지난해 증가세로 전환한 것입니다.
또 전체 여행·숙박 관련 업종에서 카드 사용액은 1조7천748억5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13.8%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특급 관광호텔 사용액은 5.8% 감소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일반관광호텔이나 콘도 등 기타 관광호텔에서의 사용액은 각각 2.3%와 17.6% 늘었습니다. 모텔이나 여관 등 기타 숙박업 사용액도 2.5% 증가했습니다.
여행이 늘면서 여행 관련 카드 사용액은 증가했지만 비싼 호텔에서 묵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숙소를 찾아다녔던 것으로 해석됩니다.
의류 분야의 카드 사용액은 총 1조3천131억5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2.8% 감소했습니다.
세부 업종별로는 규모가 가장 큰 기성복(1조424억8천만원)이 1.6% 감소했고, 기타 의류(969억8천만원)도 18.5% 줄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싸게 옷을 살 수 있는 아울렛 등 대형의류쇼핑센터의 카드 사용액은 25.3% 늘었습니다.
문화·취미 업종에서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티켓판매액이 1천13억8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5.3% 감소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티켓판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콘서트나 뮤지컬 등 공연장 매출이 많습니다.
반면 금액이 많지 않은 비디오방·게임방 사용액은 377억4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었고, 공연보다 상대적으로 싼 영화관 카드 사용액도 2.7% 늘었습니다.
음식점의 경우 대부분 세부 업종에서는 증가했지만, 일반주점에서의 사용액은 5.5% 감소했고, 유흥주점이나 나이트클럽 등 유흥 관련 업종의 카드 사용액도 2.7% 줄었습니다.
이 밖에도 건당 지출 금액이 작은 편의점에서의 카드 사용액은 전년 대비 33.3% 늘었고, 동물병원(15.7%)과 애완동물(26.7%) 등 반려동물 관련 분야의 카드 사용액도 19.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경기 불황에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소비는 늘리고 대체할 수 있는 분야의 소비는 줄이는 경향이 뚜렷해 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5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업종에서 KB국민카드 사용액은 전년 대비 9.2%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분야별로 살펴보면 불황형 소비 특징이 여러 곳에서 감지됩니다.
유학원 카드 사용액은 23억2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16.1% 감소했습니다. 2015년에는 8.5% 늘었지만 지난해 감소세로 전환됐습니다.
반면 유학의 대체재라 할 수 있는 외국어학원에서의 카드 소비는 2천686억2천만원으로 6.2% 늘었습니다.
2015년에는 3.9% 줄었지만 지난해 증가세로 전환한 것입니다.
또 전체 여행·숙박 관련 업종에서 카드 사용액은 1조7천748억5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13.8%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특급 관광호텔 사용액은 5.8% 감소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일반관광호텔이나 콘도 등 기타 관광호텔에서의 사용액은 각각 2.3%와 17.6% 늘었습니다. 모텔이나 여관 등 기타 숙박업 사용액도 2.5% 증가했습니다.
여행이 늘면서 여행 관련 카드 사용액은 증가했지만 비싼 호텔에서 묵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숙소를 찾아다녔던 것으로 해석됩니다.
의류 분야의 카드 사용액은 총 1조3천131억5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2.8% 감소했습니다.
세부 업종별로는 규모가 가장 큰 기성복(1조424억8천만원)이 1.6% 감소했고, 기타 의류(969억8천만원)도 18.5% 줄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싸게 옷을 살 수 있는 아울렛 등 대형의류쇼핑센터의 카드 사용액은 25.3% 늘었습니다.
문화·취미 업종에서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티켓판매액이 1천13억8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5.3% 감소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티켓판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콘서트나 뮤지컬 등 공연장 매출이 많습니다.
반면 금액이 많지 않은 비디오방·게임방 사용액은 377억4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었고, 공연보다 상대적으로 싼 영화관 카드 사용액도 2.7% 늘었습니다.
음식점의 경우 대부분 세부 업종에서는 증가했지만, 일반주점에서의 사용액은 5.5% 감소했고, 유흥주점이나 나이트클럽 등 유흥 관련 업종의 카드 사용액도 2.7% 줄었습니다.
이 밖에도 건당 지출 금액이 작은 편의점에서의 카드 사용액은 전년 대비 33.3% 늘었고, 동물병원(15.7%)과 애완동물(26.7%) 등 반려동물 관련 분야의 카드 사용액도 19.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경기 불황에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소비는 늘리고 대체할 수 있는 분야의 소비는 줄이는 경향이 뚜렷해 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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