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페이스북, 독일서 `가짜 뉴스` 필터링 서비스 개시
입력 2017-01-16 16:26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의 '가짜뉴스' 걸러내기 시스템이 독일에서 사실상 첫 시험대에 오른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페이스북이 독일에서 가짜 뉴스를 걸러낼 수 있는 시스템을 시험하고 있으며 조만간 실제로 가동할 것이라고 16일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베를린의 비영리 언론기관인 코렉티브(Correctiv)를 통해 기사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용자는 열람 중인 기사가 가짜로 의심되는 경우 코렉티브로 신고할 수 있다. 검사관의 확인을 통해 가짜인 것이 드러나면 '논란의 여지가 있음(Disputed)'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에서 제외된다. 해당 기사를 공유하려는 이용자에게는 제한 사유가 포함된 경고문이 게시돼 가짜 뉴스의 무분별한 유포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독일 언론 및 출판 업체와 논의해 더 많은 파트너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선 독일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한 뒤 다른 나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미국 대선 때 가짜뉴스 확산 진원지로 비난받은 페이스북은 이미 지난달 가짜뉴스가 미국 페이스북에서 유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따라 페이스북이 미국 이외 지역에서 '가짜뉴스' 걸러내기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은 독일이 처음이다. 독일이 시험대가 된 이유는 오는 9월 독일 총선을 앞두고 미국 대선처럼 러시아의 선거 개입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4선 연임에 도전하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러시아의 온라인 공격이 "선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와관련 워싱턴 소재 허드슨연구소의 러시아·동유럽 정치 전문가인 한나 토번 연구원은 "러시아는 올해 유럽에서 치러지는 선거 중 독일 선거를 최대 목표로 할 것"이라며 "메르켈 총리가 교체되는 것을 바라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페이스북은 독일에서 시스템 도입 이후 선거전이 진행되는 만큼 가짜 뉴스 필터링의 실제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있다.
독일이 가짜 뉴스에 제재 강도를 높인 것도 이유 중 하나다. 독일 정부는 지난달 가짜 뉴스를 배포하는 SNS에 최대 50만유로(약 6억3000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법안을 발표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법무장관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짜 뉴스가 독일 토론문화에 위협이 되고 있다"며 "SNS에도 가짜 뉴스의 유포를 막을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미 독일에서는 가짜 뉴스가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달 31일 새해를 앞두고 도르트문트에서 이민자로 추정되는 군중이 시민들을 향해 폭죽을 던졌고 그 과정에서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가 불탔다는 기사가 페이스북에서 퍼졌다. 그러나 해당 기사는 난민에 반대하는 정서를 악용하려는 가짜 기사로 판명됐다.
[박대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