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 이후 적자 운영을 벗어나지 못했던 청주공항과 대구공항이 올해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청주공항과 대구공항은 각각 5억원, 9억원의 운영 흑자가 전망된다. 이번 흑자 전환은 국제노선 확대 등 지방공항 활성화 정책과 저비용 항공사의 취항확대, 저유가 등이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지방공항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는 2014년 이후 항공회담을 통해 확보한 중국 노선 운수권(주 108회, 신규노선 22개)중 21%인 7개 노선 주 23회를 지방 공항(청주, 대구, 무안, 양양)에 배분했다. 또한 신규 취항 노선에 대해 3년간 착륙료를 감면하고 증편 시에도 감면 폭을 확대하는 등 취항 유도 인센티브를 강화해왔다.
아울러 2014년 이후 지방 국제공항을 무비자 환승공항으로 운영하고 항공·관광 연계상품 개발·운영, 지자체 합동 해외마케팅 등 여객수요 창출에도 노력해왔다.
이 결과 청주 공항 국제선은 1997년 4월 오사카에 첫 취항한 이후 노선수가 2012년도 4개 노선에서 현재(동계 스케쥴 기준) 7개 노선(부정기 포함)이 운항 중이며, 여객수도 같은 기간 131만 명에서 278만 명(올해 말 기준 추정)으로 약 110 %가량 증가했다.
대구도 2012년도 2개국 3개 노선에서 현재(동계 스케쥴 기준) 4개국 10개 노선(부정기 포함)으로 확대되며 여객수가 111만명에서 249만명(금년말 기준 추정)으로 약 120% 이상 늘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은 청주·대구공항의 운영이 흑자로 전환된 것을 계기로 전반적으로 지방 공항이 활성화되고 지역관광이 촉진돼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자체, 한국공항공사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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