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지금이 기회…주택 수요자 경기 광주시로 몰리다
입력 2016-12-16 10:31 
내년부터 신규 단지, 까다로운 대출규제 적용…올해 막바지 분양 인기
태전파크자이, 정당계약 앞두고 실수요자 중심으로 분양 문의 빗발쳐



GS건설이 경기도 광주시 태전7지구에서 분양한 ‘태전파크자이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여전히 높다. 지난 9일 순위 내 청약 일정이 끝났음에도, 모델하우스에는 내 집 마련을 위한 수요자들의 문의전화와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태전파크자이 분양관계자에 따르면 청약 이후 진행되는 내 집 마련 신청에 2000여 명이 몰렸으며 계약조건이나 입지, 상품 등을 꼼꼼히 묻는 수요자들이 많다”며 정부규제로 눈치를 보다가 뒤늦게 서둘러서 분양을 알아보는 수요자들의 방문 비중도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지난 8~9일 양일간 청약을 받은 ‘태전파크자이는 1200여 명 가량의 수요자들이 몰리면서 평균 2.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13블록과 14블록을 통틀어 17개 주택 중 12개 주택이 1순위에서 마감되며 소형 아파트의 높은 인기를 실감케 했다.

지역 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순조로운 계약과 향후 높은 프리미엄이 기대가 된다는 반응이다. 광주시 D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광주시는 지역 특성상 청약통장 사용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지가 않아 청약 성적으로만 지역을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계약을 앞두고 분위기나 웃돈 형성을 묻는 수요자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분위기는 좋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태전파크자이는 총 668가구로 13블록은 지하 3층~지상 17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328가구, 14블록은 지하 3층~지상 18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340가구로 이뤄진다. 이 중 소형 주택형(전용 60㎡ 이하)이 전체의 61%가량 차지하고 있다.

태전파크자이는 전용 60㎡ 이하 전 세대 분양가를 3억원 이하로 책정했다. 이는 경기 광주시 내에서도 합리적인 분양가격이다. 또한 수요자의 비용 부담을 줄인 계약조건을 갖췄다. 우선 계약금 500만원(1차) 정액제로서 초기자본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1차 계약금은 계약 시 납입하며, 2차 계약금 납부 시기는 계약 후 1개월 후 이다. 또한 향후 금리인상을 대비한 3.4% 확정금리(이자후불제)가 적용돼 실수요자들은 물론 투자자들의 금융부담을 최대한 낮췄다.

특히 비용 부담 없는 전매 프로그램이 눈에 띈다. 1차 중도금 납부기간 전 분양권 전매 신청이 가능하도록 해 투자의 효율성을 높였다. 일반적인 아파트의 경우 전매제한이 풀리는 시점(11.3정부규제 제외 지역 기준 수도권 6개월, 공공택지 1년)은 대게 일정 회차 부분의 중도금 납부기간이 지난 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반면 태전파크자이는 전매제한이 풀리는 6개월 보다 2개월 뒤인 8개월 때부터 1차 중도금 납부가 가능함으로써 계약금 10% 만으로도 전매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밖에 각 동 지하 2~3층(지하주차장)에 자전거나 스키장비, 등산용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지하창고를 전 세대에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발코니 확장 시 중문을 무상으로 설치 해준다. 이에 옵션 비용 부담도 덜 수 있다.

개선된 교통망으로 분당과 판교, 강남은 물론 광역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해졌다. 경강선 경기광주역을 이용해 분당선 이매역까지 2정거장(10분), 판교역까지 3정거장(13분), 강남역까지 7정거장(28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또한 제2영동고속도로(초월나들목) 개통으로 강원도 강릉까지 교통신호를 받지 않고 한번에 갈 수 있게 됐다.

태전파크자이는 태전지구에서도 입지가 우수하다. 중심상업지구 바로 앞에 단지가 조성돼 문화•편의시설, 금융•행정업무시설, 쇼핑시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광주역과 태전교차로로 인접해 대중교통 및 자가용 이동도 편리하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장점이다. 태전파크자이 바로 옆에 광남중학교가 있으며, 이 외에도 기존 태전초등학교와 광남초등학교, 광남고등학교 등 학교도 인접해 있다. 또한 향후 태전•고산지구 일대에 초•고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다. 특히 태전파크자이는 신설예정인 초등학교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태전파크자이는 오는 21일(수)~23일(금) 3일간 계약을 받는다. 입주는 2019년 8월 예정이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 산 4-1번지에 마련돼 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