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올해 초 시작한 ‘가격의 끝 프로젝트의 최대 고객은 아기를 키우는 엄마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이마트에 따르면 육아 필수품인 분유와 기저귀 매출은 지난해 각각 전년 대비 27.3%, 12.0% 늘었으나 올해 들어 11월 말까지 48.7%와 69.4% 증가해 이마트몰 전체 매출 신장률 25.8%를 크게 웃돌았다.
이마트는 지난 2월 최저가 전략인 ‘가격의 끝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아기용품인 기저귀와 분유를 첫 제품으로 선택했다. 가격에 민감한 엄마 고객들이 호응하면서 그동안 약세였던 아기 관련 상품들의 매출도 덩달아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이마트 측은 설명했다.
분유와 기저귀뿐만 아니라 ‘가격의 끝 대상 상품이 아닌 다른 육아용품의 매출도 많이 증가했다.
지난해 25% 매출이 감소했던 유아 의류의 경우 올해에는 40% 증가했으며, 지난해 0.1% 증가에 그쳤던 유아 완구는 매출이 60% 수직으로 상승했다.
이마트는 또한 ‘가격의 끝 프로젝트의 효과로 온라인 쇼핑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20대 고객의 이마트몰 유입을 늘리는 효과도 거뒀다고 평가했다. 실제, ‘가격의 끝 프로젝트 도입 이후 실질 구매력을 갖춘 20대 이상 연령대 중 20대의 매출 신장률이 42.1%로 가장 높았다.
온라인몰뿐만 아니라 아기용품 매출이 약세였던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엄마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낳았다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지난해 이마트 점포에서 기저귀 매출은 26.3% 감소했으나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16.5% 신장했다. 구매 고객수도 11월 기준 170만 명으로 지난해보다 36만 명 늘었다.
지난해 27.9% 감소했던 오프라인 점포에서의 분유 매출도 11월까지 37.7% 신장했고, 구매 고객수도 80만 명에서 120만 명으로 늘었다.
아기용품 연관 구매 효과로 유아완구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14.8% 신장하며 이마트 전체 상품 중 매출 신장률 1위를 차지했다.‘
출산율 감소로 유아완구 매출이 지난해 4.4% 줄었으나 1년만에 반전을 이뤄낸 것이다.
이마트는 가격의 끝‘ 상품이 우유, 시리얼, 전기히터 등 78개 품목으로 확대되면서 소셜커머스 등 다른 온라인업체에 내줬던 일부 상품의 가격 경쟁력을 회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는 2017년에도 가격의 끝 프로젝트는 이마트 가격 전략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관계없이 이마트가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유통업체임을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