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야3당 합의 불발…탄핵안 2일 처리 무산
입력 2016-12-01 16:10  | 수정 2016-12-02 17:07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의 1일 발의 및 2일 본회의 표결이 무산됐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일 오후 국회 의원식당에서 회동을 하고 탄핵안 일정에 대한 조율에 시도했지만 합의에 달하지 못했다.
이 자리에서 추 대표와 심 대표는 야3당이 전날 합의한대로 ‘탄핵안 1일 발의 및 2일 본회의 표결을 거듭 주장했지만 박 위원장은 그런 약속은 없었다”면서 비박(비박근혜) 의원들이 합류하지 않을 경우 탄핵안을 발의할 수 없다”며 ‘9일 본회의 처리 입장을 견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대위원장은 회동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 본회의가 열리면 야3당 공동으로 탄핵안을 발의해 9일 표결하면 된다는 안을 제시했지만 민주당과 정의당이 오늘 발의해야 한다고 해 쳇바퀴가 돌았다”고 말했다.

이날 추 대표는 오전에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만나 여당 비박계의 탄핵의지를 확인해봤다. 9일에도 전혀 탄핵을 추진하려는 의사가 없었다”며 실제 새누리당은 ‘4월 퇴진론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탄핵논의는 없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4월에 퇴진한다면 그 전에 대통령이 수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내놓을 것이 뻔하다. 탄핵을 9일까지 지연시킨다는 것은 촛불민심과 달리 탄핵의 동력을 떨어뜨릴 것”이라며 민주당은 의총에서 2일 의결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심 대표 역시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늘 당장 탄핵안을 발의해야 한다”며 탄핵안 부결에 대한 우려가 있겠지만 내일 부결시킬 사람이라면 다음주에도 부결을 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또 일방적으로 2일 탄핵 불가를 발표했다. 하지만 오늘 탄핵을 발의하는 것이 국민의 명령이자 야3당의 약속이었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이명주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