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에 대한 관련 법령과 고시 해설, 관련 기술 등 실무 내용을 집대성한 ‘에너지절약계획서 실무 길라잡이를 16일 발간한다고 15일 밝혔다.
‘에너지절약계획서는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고시에 있는 내용으로,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의 건축 허가를 신청할 때 허가권자에게 제출해야 하는 건축물 에너지절약 설계와 관련된 필수 서류다.
건축주나 설계사가 건축허가를 수월하게 받기 위해서는 정부가 시행(할)하는 기준을 상세하게 숙지하고 이행해야 한다. 하지만 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에너지 등 그 내용의 범위가 넓고 전문적이라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는 원활한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과 검토를 지원하고 건축허가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에너지절약계획서 운영기관(한국에너지공단), 검토기관과 공동으로 실무 자료집을 발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에너지절약계획서 실무 길라잡이는 사용자(민원인용, 허가권자용)별 요구사항을 반영해 두 가지 종류로 제작됐다. 우선 용어 정리, 제출 대상 판정 방법, 업무 처리 절차 길라잡이, 기술 해설과 작성 방법(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등 총 6장으로 구성됐다.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과 검토 시 유의해야 할 점부터 현장 노하우, 빈번한 질의 답변(FAQ)까지 제공해 설계자와 허가권자의 실제 작성과 검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번 자료집은 전국 허가권자와 설계사무소 1000여개소에 책자 형태로 배포되며, 전자 파일(on-line)로도 공개해 국민 누구나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