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 중인 한진해운이 해상직원 전원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한진해운은 10일 직접 관리하는 선박 42척에 승선 중이거나 배에서 내려 휴가 또는 대기 상태인 해상직원(선원)을 해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한진해운으로부터 해고 예고문을 받은 560명은 내달 10일에 한꺼번에 일자리를 잃는다.
해상직원 외에 700여명에 이르는 육상직원도 자산매각 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대부분 회사를 떠나야 한다.
이에 따라 2000명에 가까운 한진해운 육상직원과 선원 대부분이 연말이 되기 전에 해고될 예정이다.
매각하는 미주노선 자산에 포함된 65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5척과 국내외에서 압류된 6척에 승선한 75명은 제외했다.
하지만 매각을 인수한 회사가 고용을 승계하지 않으면 해고를 피할 수 없다.
한진해운 선박에 타고 있는 640여 명의 외국인 선원들은 해고 예고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반선(빌린 선박을 선주에게 되돌려 주는 것) 등으로 배에서 내리면 해고된다.
회사 관계자는 외국인을 포함해 1200명 이상의 선원이 결국에는 모두 해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모항으로 삼던 부산신항의 한진터미널에도 대량 실직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이 터미널의 하역물량은 법정관리 후에 이전의 40% 수준으로 줄었다.
이에 따라 부두 내에서 야드 트랙터로 컨테이너를 옮기는 하역업체 1곳이 10월 말에 계약을 해지 당했고, 해당 업체의 직원 110명이 회사를 떠났다.
남은 1개 업체도 하역물량이 회복되지 않으면 해고가 불가피한 처지이다.
한진해운과 계약해 컨테이너를 수리하던 업체들도 이 터미널에서 철수했고, 직원들은 모두 일자리를 잃었다.
터미널 운영사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주 고객인 한진해운 배들이 끊기면서 막대한 적자가 예상돼 직원을 줄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 4월 새로운 해운동맹 출범 전에 한진해운을 대체할 물동량을 구하지 못하면 인력 감축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진해운 사태는 항만 서비스업체들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다.
매주 20척에 가까이 부산항을 드나들던 한진해운 선박이 사라짐에 따라 도선, 예선, 줄잡이, 화물검수, 화물 고박, 유류공급, 선용품 등 관련 업체들의 매출이 많게는 30% 이상 줄었다.
부산의 환적화물 이탈이 계속된다면 부산을 중심으로 한 국내 항만물류산업 전반에서 실직사태는 더욱 확산할 가능성이 높다.
해양수산개발원은 부산지역에서는 실직자 규모가 최소 2000명을 넘을 것으로 보고 있고, 한진해운 종사자와 연관 산업까지 합치면 1만명을 넘을 것이다”고 추정했다.
[디지털뉴스국 박소현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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