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이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무한도전'은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3일부터 11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19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2722만 815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소비량을 측정했다.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3537만 6918개와 비교해보면 23.0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둬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는 '무한도전', '라디오스타', '복면가왕', '나혼자산다', '런닝맨', '해피투게더' 등 순이었다.
1위인 '무한도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만 2500 소통지수, 137만 8971 시청지수, 11만 79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만 945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에 측정한 브랜드평판지수 786만 6097보다 38.99% 하락한 수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무한도전'이 1위로 기록됐다. '무한도전'은 지난 8월에 '복면가왕'으로부터 1위를 되찾아 4개월 연속 1위 중이다. 하지만, 예능 프로그램 빅데이터가 지난 달과 비교하면 23.03% 줄어들었고, '무한도전'도 지난 달 조사결과에 비해 38.99%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유재석이 이끌고 있는 MBC ‘무한도전, SBS ‘런닝맨, KBS2 ‘해피투게더는 시청률 이상의 브랜드 평판으로 분석되는 프로그램들이다. 11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무한도전 1위, 런닝맨 5위, 해피투게더 6위를 기록하고 있었다.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면 3개 프로그램은 소통, 공감, 참여, 추천”이라는 트랜드 키워드를 관통하는 프로그램들로 유재석 브랜드와 일치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shinye@mk.co.kr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이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무한도전'은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3일부터 11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19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2722만 815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소비량을 측정했다.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3537만 6918개와 비교해보면 23.0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둬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는 '무한도전', '라디오스타', '복면가왕', '나혼자산다', '런닝맨', '해피투게더' 등 순이었다.
1위인 '무한도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만 2500 소통지수, 137만 8971 시청지수, 11만 79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만 945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에 측정한 브랜드평판지수 786만 6097보다 38.99% 하락한 수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무한도전'이 1위로 기록됐다. '무한도전'은 지난 8월에 '복면가왕'으로부터 1위를 되찾아 4개월 연속 1위 중이다. 하지만, 예능 프로그램 빅데이터가 지난 달과 비교하면 23.03% 줄어들었고, '무한도전'도 지난 달 조사결과에 비해 38.99%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유재석이 이끌고 있는 MBC ‘무한도전, SBS ‘런닝맨, KBS2 ‘해피투게더는 시청률 이상의 브랜드 평판으로 분석되는 프로그램들이다. 11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무한도전 1위, 런닝맨 5위, 해피투게더 6위를 기록하고 있었다.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면 3개 프로그램은 소통, 공감, 참여, 추천”이라는 트랜드 키워드를 관통하는 프로그램들로 유재석 브랜드와 일치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