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진해운 사태로 어려움에 직면한 해운업계가 선박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모두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안을 내놨다.
해양수산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강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국내 선사의 신규 선박 발주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말 발표한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선박펀드) 규모를 기존 12억달러에서 24억달러(한화 약 2조6000억원)로 늘릴 계획이다. 또 초대형·고효율 컨테이너선만 해당하던 지원 대상에 벌크선과 유조선도 추가한다.
해수부는 선사들이 선박을 보유하는 데 드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먼저 자본금 1조원 규모의 ‘한국선박회사(가칭)를 설립, 선사가 소유한 선박을 시가로 인수한다. 선박을 판 선사는 판매가와 장부가의 차이를 유상증자에 활용할 수 있다. 1조원 규모인 캠코선박펀드의 중고선 매입 규모도 오는 2019년까지 1조9000억원으로 늘린다.
해운 인프라에 대한 투자도 계획됐다. 해수부는 글로벌 해양펀드를 개편해 선사들의 항만터미널을 매입하는 등 국내외 인프라 투자에 2020년까지 1조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진해운 사태로 국적 선대의 규모가 줄어들어 국내 항만이 위축된다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환적물동량 유치, 서비스 효율화, 물류거점 확보, 항만환경 개선 등도 추진한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