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발화 보고가 잇따른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의 생산이 일시 중단됐다. 이번 조치는 삼성전자가 9월 초 글로벌 리콜을 발표한 데 이어 9월 하순부터 다시 새 갤럭시노트7에서 발화 사고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국내외에서 잇따른 데 따른 대응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10일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최근 갤럭시노트7 소손(燒巽) 발생으로 정밀한 조사와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해 공급량 조정이 있는 중”이라고 답변해 사실상 생산 중단을 확인했다.
삼성전자가 공급을 중단하면 단말기 유통을 맡은 이동통신사들도 제품 판매를 더 이상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번 생산 중단은 공급 중단이나 판매중단과 같은 의미로 분석된다.
앞서 삼성전자 협력사 관계자는 이날 오전 삼성전자가 글로벌 물량을 책임지는 베트남 공장을 포함해 갤럭시노트7의 생산을 일시 중단했다”며 삼성전자가 한국 국가기술표준원,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 중국 규제 당국 등 각국 정부 기관과 협력해 조사를 진행 중이며 앞으로 필요할 경우 이들과 협력해 추가 조처를 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2일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10개국에서 갤럭시노트7 판매를 전면 중단하고, 16일부터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교환 프로그램을 가동했다.
한국에서는 이달 1일 일반 판매를 재개하고, 7일 블랙오닉스 색상 모델을 추가 출시했으나 이후 다른 지역에서의 판매 재개나 출시는 이뤄지지 않았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는 아직 공식적으로 공급 중단을 발표하지 않았다.
미국 4대 이동통신사 중 2위 AT&T와 3위 T-모바일은 갤럭시노트7의 판매와 교환을 전면 중단했으며, 4위 스프린트는 온라인 숍에서 제품을 내린 상태다. 미국 1위 이통사인 버라이즌의 온라인숍에는 ‘재고 없음으로 표시된 상태다.
새 갤럭시노트7의 발화 사례로 지금까지 주요 언론매체 보도 등을 통해 알려진 것은 미국 5건, 한국 1건, 중국 1건, 대만 1건 등으로, 이 중 해외 사례 7건에 대해서는 조사결과 발표가 나오지 않았다.
미국 CPSC는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켄터키 주 루이빌 국제공항에서 발생한 갤럭시노트7 항공기 내 발화 사고 등에 관한 조사결과를 이르면 이번 주 초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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