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한 곳에서 대출·금융상품·일자리 상담…서민금융진흥원 출범
입력 2016-09-23 13:17 
서민금융진흥원 / 사진=연합뉴스
한 곳에서 대출·금융상품·일자리 상담…서민금융진흥원 출범



서민금융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서민금융진흥원이 23일 출범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미소금융·햇살론·바꿔드림론·새희망홀씨 등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각 기관에 흩어져 있던 서민자금 지원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관리하는 기구입니다. 여기저기 옮겨 다닐 필요 없이 한 곳에서 서민금융 대출 상담을 받고 창업·금융교육과 컨설팅, 일자리 상담도 할 수 있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 본점을 연 서민금융진흥원은 올해 안에 전국에 33곳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세울 예정입니다.

지금까지는 각각의 서민금융상품을 운영하는 기관이 자사 상품 위주로 단편적 상담을 해왔습니다. 수요자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정책금융상품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고, 조건이 맞는 상품을 찾기 위해선 발품을 팔아야 하는 구조였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정책자금뿐 아니라 민간 서민금융상품 정보를 한꺼번에 알려줍니다. 지방자치단체,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와 연계해 금융 지원과 취업지원, 복지서비스 안내도 곁들입니다. 생활 자금을 빌리러 가서 대출을 받고, 그 대출을 제대로 갚아나갈 수 있도록 취업 상담, 복지제도 안내까지 받는 식입니다.

현장 방문이 어렵다면 서민금융진흥원 통합콜센터(☎1397)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진흥원은 서민금융 종합 데이터베이스(DB) 구축도 추진하게 됩니다. 서민금융상품 이용자별 이력 관리·수요 분석을 통해 중복 지적을 받았던 기존 상품을 비교 평가하고, 신상품을 개발해내기 위해서입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실 상환자에 대한 지원 한도를 확대하는 등 지원 요건을 차등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미소금융재단, 국민행복기금 등 각 기관이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재원·조직도 하나로 합쳤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진흥원 출범식에 참석해 "철저하게 수요자 입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상품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며 "상품 브랜드를 통일해 인지도를 높이고 수요자 특성과 자금 용도에 맞춰 적정한 상품이 빠짐없이 공급되도록 서민금융 상품체계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습니다. 이어 "지나치게 경직된 채무조정 프로그램도 개선해야 한다"며 채무조정 약정을 성실히 이행하는 사람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초대 원장은 김윤영(61) 신용회복위원회 위원장입니다. 직원은 약 150여명으로 구성됩니다. 자본금은 200억원으로 하나·국민·우리·신한·농협 등 5대 은행과 자산관리공사(캠코)가 25억원씩 출자했습니다. 생명보험회사와 손해보험회사도 각각 17억원, 11억원을 출자했습니다.

진흥원은 서민금융상품을 중개하는 기관인 한국이지론도 올해 11월 초 통합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서민금융 기관 모두를 합치지는 않습니다. 대출과 채무조정 업무를 함께 하면 이해가 상충할 우려가 있다는 여당의 지적을 받아들여 신용회복위원회는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진흥원 출범은 정부가 설립 방안을 발표한 2014년 7월 이후 2년 2개월여 만에 성사됐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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