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7 재빠른 교환으로 위기 극복하나…아이폰7은 품귀현상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의 신속한 리콜에 나서고 있어 라이벌 애플과 스마트폰 판매 경쟁에서 얼마나 선전할지 주목됩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7 배터리 사건의 파문이 작지 않았던데다 애플 아이폰7의 출시 초반 인기가 폭발적이어서 하반기 전세를 뒤집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19일 외신 등에 따르면 북미에서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의 판매량은 아이폰6보다 4배나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초도물량이 매진됐고, 제트블랙 색상의 아이폰7은 품귀 현상을 나타냈습니다.
아이폰7 시리즈는 이달 초 공개된 직후 혁신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으나 방수·방진이나 듀얼 카메라 등 아이폰에서 처음 시도된 기능들로 소비자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와 타깃 소비자층이 겹치는 대화면 스마트폰 아이폰7플러스가 일부 반사이익을 얻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관심은 세계 최대 프리미엄폰 시장인 북미로 쏠립니다. 갤럭시노트7의 유럽 출시, 아이폰7의 국내 출시, LG V20의 북미 출시 등 일정이 모두 미정이어서 애플과 삼성의 북미 격돌이 관전 포인트입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 북미 지역에서 32.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 24.5%에 그친 애플을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애플의 점유율이 25%선 아래로 추락한 것은 2011년 3분기의 20.9% 이후 처음이었고, 삼성전자가 애플을 꺾고 북미 지역 1위를 탈환한 것도 2014년 2분기 이후 2년 만이었습니다.
삼성전자는 북미에서 이런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우선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의 공식 리콜 발령에 따른 갤럭시노트7 교환 프로그램을 오는 21일부터 개시합니다.
현지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도 나왔습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은 삼성이 갤럭시노트7 리콜을 잘 처리했고, 한 달 정도 지나면 평판에 입은 손상도 사라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하지만 통상 신작 아이폰이 나오는 하반기는 애플의 기세가 오르는 시기입니다. 전문가들은 애플이 북미에서 삼성에 다시 역전하는 것을 넘어 리콜 사태로 타격을 입은 삼성을 큰 격차로 따돌릴 것으로 분석합니다.
노근창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애플 아성인 북미에서 아이폰7 판매가 상당히 호조를 보인다"며 "갤럭시노트7이 선전했다면 격차라도 줄일 수 있었을 텐데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노 연구원은 "갤럭시S7 차기작이 출시되는 내년 상반기는 돼야 삼성이 다시 애플 역전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오는 29일 한국에서 처음 출시되는 LG전자 프리미엄 대화면폰 V20은 애플과 삼성이 양분한 북미 시장 구도를 뒤흔들 만큼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LG 전자는 지난 2분기 북미에서 16.3%의 시장 점유율로 삼성, 애플에 이어 3위를 차지했으나 이는 G·V시리즈 등 프리미엄폰뿐만 아니라 K·X시리즈 등 중저가폰이 전반적으로 선전한 덕분이었습니다.
권성률 동부증권 연구원은 "현재 언론 보도를 보면 북미에서 애플의 독주가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이런 추세가 연말까지 계속될지는 조금 더 두고 볼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의 신속한 리콜에 나서고 있어 라이벌 애플과 스마트폰 판매 경쟁에서 얼마나 선전할지 주목됩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7 배터리 사건의 파문이 작지 않았던데다 애플 아이폰7의 출시 초반 인기가 폭발적이어서 하반기 전세를 뒤집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19일 외신 등에 따르면 북미에서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의 판매량은 아이폰6보다 4배나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초도물량이 매진됐고, 제트블랙 색상의 아이폰7은 품귀 현상을 나타냈습니다.
아이폰7 시리즈는 이달 초 공개된 직후 혁신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으나 방수·방진이나 듀얼 카메라 등 아이폰에서 처음 시도된 기능들로 소비자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와 타깃 소비자층이 겹치는 대화면 스마트폰 아이폰7플러스가 일부 반사이익을 얻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관심은 세계 최대 프리미엄폰 시장인 북미로 쏠립니다. 갤럭시노트7의 유럽 출시, 아이폰7의 국내 출시, LG V20의 북미 출시 등 일정이 모두 미정이어서 애플과 삼성의 북미 격돌이 관전 포인트입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 북미 지역에서 32.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 24.5%에 그친 애플을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애플의 점유율이 25%선 아래로 추락한 것은 2011년 3분기의 20.9% 이후 처음이었고, 삼성전자가 애플을 꺾고 북미 지역 1위를 탈환한 것도 2014년 2분기 이후 2년 만이었습니다.
삼성전자는 북미에서 이런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우선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의 공식 리콜 발령에 따른 갤럭시노트7 교환 프로그램을 오는 21일부터 개시합니다.
현지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도 나왔습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은 삼성이 갤럭시노트7 리콜을 잘 처리했고, 한 달 정도 지나면 평판에 입은 손상도 사라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하지만 통상 신작 아이폰이 나오는 하반기는 애플의 기세가 오르는 시기입니다. 전문가들은 애플이 북미에서 삼성에 다시 역전하는 것을 넘어 리콜 사태로 타격을 입은 삼성을 큰 격차로 따돌릴 것으로 분석합니다.
노근창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애플 아성인 북미에서 아이폰7 판매가 상당히 호조를 보인다"며 "갤럭시노트7이 선전했다면 격차라도 줄일 수 있었을 텐데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노 연구원은 "갤럭시S7 차기작이 출시되는 내년 상반기는 돼야 삼성이 다시 애플 역전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오는 29일 한국에서 처음 출시되는 LG전자 프리미엄 대화면폰 V20은 애플과 삼성이 양분한 북미 시장 구도를 뒤흔들 만큼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LG 전자는 지난 2분기 북미에서 16.3%의 시장 점유율로 삼성, 애플에 이어 3위를 차지했으나 이는 G·V시리즈 등 프리미엄폰뿐만 아니라 K·X시리즈 등 중저가폰이 전반적으로 선전한 덕분이었습니다.
권성률 동부증권 연구원은 "현재 언론 보도를 보면 북미에서 애플의 독주가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이런 추세가 연말까지 계속될지는 조금 더 두고 볼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