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與, 정의장 개회사에 반발…“사과없으면 의사일정 전면거부”
입력 2016-09-01 15:43 

새누리당은 1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20대 국회 첫 정기국회의 개회사를 통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사태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논란 등을 언급한 데 대해 반발하면서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정 의장이 이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 한 향후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하겠다며 강경 대응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개회식 직후 소집한 긴급 의원총회에서 중립적 위치에서 의사진행을 해야 할 의장이 야당의 당론을 대변하듯이 이야기할 수 있느냐”면서 이런 의장을 어떻게 믿고 20대 국회를 맡길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의장의 온당한 사과와 후속조치가 마련되지 않는 한 새누리당은 앞으로 20대 국회의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하겠다”고 밝혔고, 의원들이 박수로 이같은 방침을 ‘추인했다.
새누리당은 또 이날 개회식 직후로 예정됐던 여야 의원 전원의 개회 기념 단체사진 촬영도 거부했다.
이날 개회식에서 정 의장은 우 수석 사태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과 관련한 논란은 참으로 부끄럽고 민망한 일”이라면서 고위공직자 비리 전담 특별수사기관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드 논란에 대해서는 사드 배치와 관련한 정부의 태도는 우리 주도의 북핵 대응 측면에서 동의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