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 모바일 환경으로의 소비변화에 발맞춰 16일 농협 고양온라인물류센터를 새롭게 개장한다고 밝혔다.
농협 관계자는 맞벌이·1인 가구 등 젊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하는 e-하나로마트(www.ehanaro.com)를 통해 모바일 쇼핑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은 최대 강점인 신선 농식품을 주력으로 하는 만큼 ▲최신식 신선식품 저장고를 도입해 최적의 보관온도를 유지 ▲전용 냉장차량을 활용한 신속 배송 ▲365일 일일 3배송으로 배송 서비스를 강화했다.
최근 통계청에서 발행한 ‘2016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해 6월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조6486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4.4% 증가했으며 총 온라인 거래의 51.2%를 차지했다. 특히, 농축수산물의 경우 지난해 6월 574억원이 모바일 쇼핑으로 거래 됐으나 올해에는 15% 늘었다.
이에 농협은 고양온라인물류센터(건물면적 5만8945㎡)를 시작으로 연내에 양재(6만2730㎡), 창동(5만1034㎡), 성남(4만8833㎡), 수원(4만3213㎡) 등 수도권 전 유통센터에 전용센터를 개설할 계획이다. 또 내년까지 부산, 대구, 울산, 광주, 대전 등 지역 유통센터로 확대해 전국 당일배송 체계를 구축해 2020년까지 오프라인 매출의 20% 이상을 처리할 방침이다.
농협의 온라인물류센터는 e-하나로마트의 배송기지로 활용해 물류·배송의 중추역할을 담당케 된다. 거점기지를 중심으로 배송간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해 보다 빠르고 신선하게 농식품을 배송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농협의 기존 200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들이 일종의 상품 전시장으로도 활용 가능해 향후 온·오프라인을 연계(O2O)한 옴니채널 서비스로의 확장도 예상된다. 온라인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집 앞에서 받아볼 수 있고, 가까운 매장을 방문해 직접 수령도 가능하다.
이상욱 농협경제 대표는 이번 고양온라인물류센터 오픈을 통해 수도권 북서부 지역 고객에게 보다 신선한 상품을 더욱 빠르게 배송함으로써 우리 농산물 판매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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