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학은 소주 브랜드 ‘좋은데이(사진)를 몽골 수도인 울란바토르를 중심으로 현지 유통회사를 통해 이달부터 수출한다고 11일 밝혔다.
몽골인은 전통적으로 보드카나 위스키 등 높은 도수의 주류 소비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류 문화가 확산되면서 한국 소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게 무학 측의 설명이다. 무학은 이달 말부터 과일리큐르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도 몽골에 수출할 예정이다.
현재 좋은데이 컬러시리즈의 가장 큰 해외시장은 중국이다. 무학은 지난해 8월 좋은데이 컬러시리즈의 중국 수출을 시작했다.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중국에서 매월 약 50만병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올해 들어서는 판매량이 더욱 늘어 올 상반기에는 월 평균 100만병이 넘게 팔리고 있다. 교민 중심의 판매에서 현지인으로 소비층이 확산되고 있다고 무학은 설명했다.
현재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는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미국, 호주 등 8개국에 수출되며 좋은데이 수출국은 20여개에 이른다.
강민철 무학 대표이사는 글로벌 주류시장에서 한국 소주가 명품으로 호평 받으면서 수출국과 판매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품질관리를 통해 세계 무대에 대한민국 소주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