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본도 북한 위협 대비 "사드 도입 검토"
입력 2016-08-10 19:42  | 수정 2016-08-10 20:11
【 앵커멘트 】
일본도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한테 그렇게 난리를 쳤던 중국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김희경 기자입니다.


【 기자 】
일본 방위성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일본 NHK가 보도했습니다.

▶ 인터뷰 : 일본 NHK
- "한국 배치가 결정된 미국 사드의 도입을 검토하는 것이 시급한 일이 됐습니다."

지난 3일, 북한이 발사한 중거리탄도미사일이 1천km를 날아 일본 아키타현 오가반도 서쪽에 떨어진 데 대한 후속조치입니다.

▶ 인터뷰 : 아베 신조 / 일본 총리 (지난 3일)
-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에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일본에 심각한 안보 위협입니다."

당시 일본은 무척 발끈했지만 사드 미사일을 배치할지는 전혀 예상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차에 알려진 일본의 사드 도입 계획은 북한과 중국을 크게 자극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일본에는 교토 교탄고시와 북서부 아오모리현에 탄도미사일 추적을 위한 '사드 레이더'가 이미 설치돼 있어, 미사일만 들여오면 북한의 미사일을 즉시 요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완비되는 것입니다.

아직 북한과 중국의 반응은 나오지 않았지만, 일본의 사드 도입 검토를 놓고 또다시 동북아 정국에 격랑이 예고됩니다.

MBN뉴스 김희경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