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당신을 아마추어로 보이게 만드는 행동 7가지
입력 2016-07-27 13:49  | 수정 2016-07-29 15:08

직장 동료나 상사가 나를 싫어하는 듯한 느낌을 받은 적이 있는가? 느낀적이 없다고 해도 당신도 모르게 그들이 싫어할 행동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기본적인 예의나 상식적으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말고도 직장에서 일할 때 기억해야 할 몇가지 행동이 있다. 최근 비즈니스인사이더는 당신을 아마추어처럼 보이게 만드는 행동 7가지를 정리해 소개했다. 다음과 같다.
1. 자랑하기
좋은 일이 있을때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건 당연하다. 하지만 너무 잘난체를 한다고 느껴진다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에티켓 전문가 랜들(Randall)에 따르면 지나치게 자랑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내가 계속 말하고 있는데 상대방이 그냥 지나갈 때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거나 타인의 실패를 지적하고 싶을 때 ▲축하 받았는데도 감사하다”고 말하지 못할 때 ▲이야기를 미화할 때
이런 경우 약간의 겸손을 가질 필요가 있다.
2. 지각하기
지각이 왜 나쁜지는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시간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아마추어들이 흔히 범하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다.

3. 매번 새로운 업무에 ‘스무고개하기
세상에 바보같은 질문은 없지만 화나게 만드는 질문은 있다. 그냥 일하기 싫다는 것을 드러내는 질문이나 결국 자기 뜻대로 해석하는 질문들이 그 예다. 새로운 업무를 받았을때 질문을 모아서 정리하고 즉석에서 질문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다.
4. 불평불만하기
대안을 제시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게 아닌 불평불만은 조직의 사기를 떨어뜨릴 뿐 아니라 전문성이 없어 보이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5. 불량한 위생상태와 차림새
미팅자리에서 불량한 위생상태와 엉성한 옷차림은 업무에 관심이 없고 무관심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6. 신경성 습관
다리 떨기, 계속 핸드폰 확인하기, 손톱 물어뜯기, 머리흔들기… 당신도 모르게 하고 있겠지만 동료들은 알고 있다. 이런 습관들은 다른 사람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업무가 따분하다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7. 욕설
욕설은 내가 ‘차분하지 못하고 성숙하지 못하다고 타인에게 드러내는 것과 같다. 욕 대신 다른 표현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디지털뉴스국 이명주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