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세라믹 전문기업 쎄노텍이 오는 25일 미래에셋제4호스팩과 합병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
쎄노텍은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회사 소개와 함께 향후 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쎄노텍은 깨지지 않는 세라믹 소재를 설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했다. 유리, 도자기에서 알 수 있듯이 세라믹은 특성상 외부 충격에 대단히 취약한 데 이를 극복했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핵심기술은 나노 분쇄기술이다. 세라믹 소재의 원재료인 지르코니아, 지르콘 샌드 등을 분쇄·분사·혼합해 원하는 기능을 가진 세라믹 소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강종봉 쎄노텍 대표이사는 기술적인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은 산업”이라며 국내 시장 규모가 작아 세계 시장 진입을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냈고 현재는 해외 매출 비중이 80%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라믹은 다양한 전방 산업에 사용되는 소재로 1개 산업이나 특정 기업에 의존도가 낮아 안정적 성장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쎄노텍의 대표적인 제품은 10㎜ 이하의 작은 구슬 모양의 세라믹 비드다. 지난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67.3%에 달한다. 세라믹 비드는 광산, 페인트·잉크, 제지 등 각 산업에서 쓰이는 대형 분쇄기(Mill) 내부에 들어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광물, 안료, 석회석 등을 원하는 크기로 분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실제 쎄노텍의 주요 고객사 중 상위업체는 남아공에 위치한 루스텐버그 플래티넘 마인즈, 비즈 인터내셔널 CC 등 광산업체다. 쎄노텍 관계자는 광산업체의 경우 계약 규모가 30~40억원에 달해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쎄노텍은 세라믹 비드 이외에도 세라믹 분체, 플럭스 등을 생산하고 있다. 경남 함안군 대산면에 1, 2, 3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매출 327억1000만원, 영업이익 6317억원을 거뒀다. 전년 대비 매출은 2.6% 증가하는데 그쳤지만 영업이익은 26.2% 늘어났다. 쎄노텍은 사업분야를 바이오, 3D 프린터, 전기차, 전기재료용 MLCC, 모바일, 전자기기, 치과용 임플란트 등으로 넓힐 계획이다.
강 대표는 다양한 산업에 나노 분쇄기술이 접목된 세라믹 비드 제품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만들고 있다”며 현재 세계 70여개국 200개 이상의 다수 기업에 수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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