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로끼면 복 나가" 풍수에 꽂힌 기업들
입력 2016-07-01 16:03 
서울 강남구 역삼동 두꺼비빌딩(왼쪽)과 종로구 수하동 미래에셋빌딩. [김태성 기자]
최근 한 중견기업으로부터 "새 사무실을 찾아달라"는 의뢰를 받았던 빌딩중개업체 관계인은 다소 황당한 경험을 했다. 실무자와 몇 차례 실사 끝에 서울의 상징과도 같은 광화문대로 인근 빌딩을 고른 후 계약서에 도장만 찍으면 거래가 끝나는 단계까지 갔지만 평소 풍수에 관심이 많은 의뢰 기업의 회장이 "대로가 너무 넓어 손님이 빠져나가는 자리다"며 반대해 결국 다른 곳을 찾아야 했던 것이다.
풍수지리에 꽂힌 기업은 국내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인근으로 한국지사를 옮기려고 물건을 물색하던 글로벌 T기업은 아예 본사에서 풍수사가 들어와 중개업체와 함께 현장 투어에 나섰다. 그 결과 찾아낸 것은 당초 예산과 맞지 않아 후보에서 뺐던 역삼역 인근 C빌딩. "건물 모양이 곧 돈이 모이는 형상"이라고 풍수사가 찍은 곳이다.
스마트폰과 전기차가 등장한 21세기지만 적어도 부동산 시장에서는 아직까지도 풍수지리가 상당한 위력을 떨치고 있다. 사람의 관상처럼 '땅의 형상'을 읽어 어떻게든 좋은 자리에 둥지를 틀고 싶어하는 기업이 많아서다. 증명하기는 어렵지만 기업들 성공 스토리에는 '풍수 덕을 톡톡히 봤다'는 주석이 달리고, 과거 안 좋은 터로 꼽혔지만 일종의 액막이 과정을 거쳐 황금 용지로 탈바꿈한 역전 드라마도 나온다.
풍수지리와 연관된 성공 스토리로 최근 조명받는 곳은 바로 서울 종로구 수하동 센터원빌딩에 자리한 미래에셋이다. 치열한 경쟁에도 작년 말 KDB대우증권 인수에 성공한 것을 두고 부동산 업계에서는 "땅의 기운을 받은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빌딩이 있는 수하동 자리에는 과거 조선시대 동전을 만들던 주전소가 있었고 지금의 시장인 '시전'이 발달했다. 그만큼 재물의 기운이 집중돼 기업 입장에서는 명당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한 빌딩 중개업계 관계자는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이 평소 풍수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귀띔했다. 풍수지리상으로는 '여의도=증권·금융의 메카'라는 공식도 맞지 않는다. 물 위에 뜬 모래섬이고 바람이 세기 때문에 돈이 차곡차곡 쌓여야 하는 금융기업이 자리 잡기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 때문인지 올해 말 30년 만에 본사를 명동으로 옮기는 대신증권, 이미 북촌 한옥마을로 이사한 메리츠자산운용 등 여의도를 탈출해 도심으로 이사한 금융사들의 발걸음이 줄을 잇고 있다. 서울 강남 최초 백화점으로 이름을 날렸던 논현동 강남구청역 사거리 옛 영동백화점 터는 팔자 센 땅이라는 오명을 벗고 지금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탈바꿈했다. 지금은 지하철 7호선과 분당역 환승역인 강남구청역을 낀 초역세권이라 교통 편의성과 유동인구 유입 면에서 알짜 입지로 꼽히는 곳이지만, 1983년 영동백화점이 문을 열었다가 영업 부진 탓에 10년 만에 폐업하고 이듬해 같은 자리에 개장한 나산백화점도 4년 뒤 건물 지하 기둥에서 발견한 심각한 균열로 폐쇄 조치되면서 '강남의 흉물'로 전락하는 등 악재가 계속됐다.
그러다 2008년 바뀐 소유주가 이 자리에 지상 23층짜리 업무용 빌딩을 지으면서 땅의 운명이 바뀌었다. 당시 건물주는 풍수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이 자리에 위지령비와 사자석상을 세웠다. 부족한 음양의 조화를 꾀한다는 의미다. 산봉우리 터라 물이 부족한 단점을 없애기 위해 벽면폭포와 작은 연못도 만들었다.
이런 우여곡절을 거쳐 2011년 완공된 포바(POBA) 강남타워는 현재 GE에너지와 휴비스, 퀄컴 등이 입주한 글로벌 기업의 메카로 탈바꿈했다.
서울 역삼동 두꺼비빌딩처럼 조금 더 좋은 풍수를 만들기 위해 정문 앞에 금두꺼비 조각상을 세워놓은 곳도 있다.
풍수에만 의존해 사무실 터를 찾는 것은 안 될 일이다. 하지만 누구나 인정하는 '좋은 터'가 있는 만큼 풍수에 빠진 최고경영자(CEO)들이 사무실을 고를 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네모반듯한 사각형 모양에 도로가 접해 있는 곳이 오피스가 들어서기 가장 좋은 땅으로 꼽힌다"며 "다만 시대와 업황에 따라 과거 나빴던 땅이 좋아지기도 하는 등 풍수에 대한 평가는 항상 달라진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김태성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