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이 빅데이터로 고객의 마음을 읽는다.
신세계백화점은 분더샵 청담점에서 발렛 주차서비스를 받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고객응대시스템을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업계에서 처음 도입한 이 시스템은 고객이 백화점에 도착 후 발렛 주차서비스를 받으면 차량번호로 고객을 확인하고, 고객 정보를 판매사원의 태블릿 PC에 전송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매장 판매사원의 태블릿 PC에는 고객의 매장 도착과 동시에 알림이 오게 된다”며 해당 구매고객의 선호 브랜드와 구매 이력은 물론 브랜드별 실시간 재고 조회까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지난해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고객관리시스템(CRM)의 대대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한 결과 스마트 고객응대시스템을 선보이게 됐다.
특히 명품 매장일수록 숍 매니저가 고객들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동안에는 숍 매니저를 비롯한 판매사원들이 고객들의 얼굴, 이름, 선호브랜드에 대한 고객데이터를 기억에 의존하거나 간단한 메모형태로 관리해왔다. 하지만 이를 스마트 고객응대시스템을 통해 디지털화 함으로써 언제, 어떤 고객이 오더라도 모든 판매 사원들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
또 판매사원들이 사용하는 태블릿 PC는 카메라를 이용한 바코드 인식을 통해 전국 분더샵 전점의 재고 확인이 가능할 뿐더러 매출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도 즉시 조회할 수 있어 스마트한 모바일 영업환경을 구축했다.
이번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은 분더샵 청담점의 운영을 시작으로 본점, 강남점, 센텀시티점 내 분더샵 전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홍정표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인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은 백화점 오프라인 쇼핑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라며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에 이어 올 연말 신세계 애플리케이션의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모바일을 통한 다양한 개인별 맞춤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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