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이처럼 경유값 올려라 마라 말이 많은데 경유차 보험료까지 오를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때문은 아니고 사고 손해율이 높다는 이유인데, 경유차 운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차민아 기자입니다.
【 기자 】
생계형 자영업자들이 주로 모는 1톤 트럭.
이동 거리가 길고 그만큼 사고도 잦아 보통 100만 원 이상의 보험료를 냅니다.
▶ 인터뷰 : 박영덕 / 1톤 트럭 운전자
- "자차 빼고도 한 130만 원 들어요. 자차까지 하면 160만~170만 원, 이게 영업용이라. 서민들 살기 힘들어요."
그런데 이런 경유차의 보험료가 더 오를 전망입니다.
근거는 사고 손해율.
휘발유차에 비해 하이브리드나 경유차가 손해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보험업계가 연료별로 보험료를 달리 책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정태윤 / 보험개발원 통계팀장
- "기름의 종류와 엔진 형태별 손해율 차이는 손해율이 좋으면 보험료를 낮추고 손해율이 불량하면 보험료를 올리는 등 보험료 차등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새 동네북이 된 경유차 운전자들은 뿔이 났습니다.
▶ 인터뷰 : 최병도 / 경유 자가용 운전자
- "한때는 경유차 장려하더니 지금와서 경유차 운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건 잘못된 거죠."
경유값에 이어 보험료 인상 움직임까지, 생계형 운전자들의 반발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차민아입니다.
이처럼 경유값 올려라 마라 말이 많은데 경유차 보험료까지 오를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때문은 아니고 사고 손해율이 높다는 이유인데, 경유차 운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차민아 기자입니다.
【 기자 】
생계형 자영업자들이 주로 모는 1톤 트럭.
이동 거리가 길고 그만큼 사고도 잦아 보통 100만 원 이상의 보험료를 냅니다.
▶ 인터뷰 : 박영덕 / 1톤 트럭 운전자
- "자차 빼고도 한 130만 원 들어요. 자차까지 하면 160만~170만 원, 이게 영업용이라. 서민들 살기 힘들어요."
그런데 이런 경유차의 보험료가 더 오를 전망입니다.
근거는 사고 손해율.
휘발유차에 비해 하이브리드나 경유차가 손해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보험업계가 연료별로 보험료를 달리 책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정태윤 / 보험개발원 통계팀장
- "기름의 종류와 엔진 형태별 손해율 차이는 손해율이 좋으면 보험료를 낮추고 손해율이 불량하면 보험료를 올리는 등 보험료 차등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새 동네북이 된 경유차 운전자들은 뿔이 났습니다.
▶ 인터뷰 : 최병도 / 경유 자가용 운전자
- "한때는 경유차 장려하더니 지금와서 경유차 운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건 잘못된 거죠."
경유값에 이어 보험료 인상 움직임까지, 생계형 운전자들의 반발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차민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