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운동 전 커피 한 잔,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된다"
입력 2016-06-01 09:40 
커피 운동능력/사진=pixabay
"운동 전 커피 한 잔,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된다"

운동 전에 마시는 커피 한 잔이 운동 능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최근 발표된 한 조사 결과를 인용해 미국 CNN 방송이 31일(현지시간) 전했습니다.

스포츠 영양학자로 '뉴트리션 컨디셔닝'을 운영하는 하이디 스콜닉은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와 심장, 혈압 조절 센터에 작용하는 흥분제"라면서 "이 기관들은 운동할 때 심신을 보다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필수 구실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 카페인이 도파민과 같은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증가시킨다고 덧붙였습니다.

CNN 방송은 다른 연구 결과를 동원해 운동 전 커피 등 카페인이 함유된 물질을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하루에 약 72㎈를 덜 섭취하고, 훨씬 쉽게 욕망을 억제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저녁 운동보다 아침 운동 직전에 마시는 커피의 효능이 더 좋습니다.

스콜닉은 "카페인은 섭취 후 15∼45분 사이에 위에 흡수되지만, 흥분 효과는 섭취 후 30∼1시간 15분 사이에 나타난다"면서 "운동 시작 1시간 전에 마시는 커피가 최적의 효과를 낳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운동 1∼2시간 전에 커피와 함께 200∼340g의 물을 함께 마시면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데 더욱 좋다고 했습니다.

배설물 분비를 유도하는 완하효과가 탈수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운동 전 커피를 많이 마시는 건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블랙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아침 운동 전 커피에 우유나 두유를 탄다면 단백질과 탄수화물과 같은 영양소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 영양소는 잠자고 일어난 상태에서의 혈당을 증가시키고 뇌 운동 속도도 올려 오전 업무에 도움을 줍니다.

스콜닉은 오후 7시까진 괜찮지만, 이후에 운동하는 사람들이 운동 시작 전 커피를 마신다면 큰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도리어 수면에 방해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원하는 시간에 잠을 자려면 저녁 운동 전 커피를 마시지 않든가 운동 시간을 오전으로 바꾸는 게 낫다는 조언입니다.

저녁 운동자는 카페인이 적게 든 다크 로스트 커피나 콜드 브루 커피를 마시는 게 낫습니다.

스콜닉은 사람의 몸무게와 운동 목표 등에 따라 다르긴 하나 대다수 사람은 하루에 250∼300㎎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 기량 향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약 227g(8온스)짜리 커피 한 잔엔 95㎎의 카페인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