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업종이 구조조정 소용돌이에 휘말리면서 주가연계증권(ELS) 투자자 사이에 '곡소리'가 나오고 있다. 4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원금 손실 참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2011년 '차·화·정' 열풍의 주역이었던 화학·정유업종 주가 거품이 이듬해 꺼지면서 2013년과 2014년 각각 1000억원 규모 ELS 투자 손실이 발생한 적이 있지만 조선·해운주 ELS 손실은 이의 두 배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에 수조 원대 혈세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관련 금융상품 투자자에게 이미 막대한 피해를 입힌 셈이다.
20일 매일경제신문이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와 함께 2011년부터 올해 5월 현재(19일 기준)까지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5개 주요 조선·해운주를 기초자산으로 한 공모 ELS 발행 및 상환 현황을 분석한 결과 5년 동안 약 1조2300억원이 발행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미 상환된 1조800억원 가운데 4300억원만 수익 상환됐고 나머지 6500억원은 손실 상환됐다. 손실 상환된 ELS 가운데 투자자 원금 손실 규모는 약 3200억원에 달한다. 원금 손실 시점은 지난해와 올해 집중됐다.
아직 상환되지 않고 만기가 남아 있는 1500억원도 대부분 이미 원금 손실 진입 조건(녹인·Knock-In) 구간에 진입했다. 미상환 ELS에서 현재 800억원가량 평가 손실이 발생한 상태다. 특히 1500억원 가운데 내년 상반기까지 향후 1년 안에 1300억원에 대한 만기가 집중돼 있어 손실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미 확정된 원금 손실에 예상 평가 손실까지 합하면 원금 손실 규모는 총 4000억원에 이른다.
종목별로 살펴보면 현대중공업에서 가장 많은 손실이 발생했다. 만기 손실 상환된 현대중공업 기초자산 ELS 발행액 3684억원 중 절반인 1834억원에서 원금 손실이 발생했다. 2011년 6월 한때 주당 50만원이 넘었던 현대중공업 주가는 불과 1년 뒤 20만원대 중반으로 반 토막이 났다. 이후 주가는 줄곧 내림세를 보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10만원을 오르내리고 있다.
아직 만기가 남은 955억원어치 ELS 중에서도 지난 17일 기준 평가 손실 404억원이 발생한 상태로 원금 손실이 유력한 상황이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나머지 조선사 2곳은 앞으로가 더 큰 문제다. 이미 확정된 손실액보다도 내년 말까지 만기가 남은 ELS의 예상 손실이 더 크기 때문이다. ELS는 보통 만기 3년으로 발행되는데 두 회사의 주가가 본격적으로 꺾이기 시작한 게 2014년부터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확정 원금손실액은 33억원에 그쳤지만 미상환 ELS의 평가손실액은 299억원에 달한다. 2014년 상반기 주가 3만원 이상에서 ELS가 발행됐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까지 주가가 최소 2만4000원(19일 종가 8880원) 이상 회복되지 않으면 손실이 확정된다. 대우조선해양도 만기상환된 확정 원금손실 규모는 53억원이지만 만기를 앞둔 ELS의 평가손실은 109억원으로 두 배가량 된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구조조정 이슈가 모두 정리되기 전까지 조선업 주가는 약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양대 해운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에서도 각각 881억원과 372억원의 원금손실이 확정됐다. 2011년 2만원이 넘던 한진해운 주가는 2013년부터 1만원 밑으로 하락해 5년이 지난 현재(19일 종가)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1970원을 기록하고 있다. 2012년 초까지 주당 20만원을 넘었던 현대상선 주가도 2013년 중반 7만원까지 급락했고 해운업 구조조정 이슈가 불거진 작년 말부터 추가 하락해 19일 종가 기준 1만1300원까지 떨어졌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에 막대한 세금 투입을 앞두고 납세자들의 불만이 큰 가운데 관련 ELS 투자로 절반 이상 원금을 날린 투자자들의 불만은 점점 커지고 있다. 5년 전 한진해운과 대우증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된 ELS에 3000만원을 투자한 직장인 이 모씨는 지난 13일 원금의 10분의 1도 안 되는 200만원을 상환받았다. 이씨는 "일부 회사 경영진은 자율협약 직전 보유 주식을 매각해 수십억 원의 손실을 피했다는데 애꿎은 개인투자자만 손실폭탄을 떠안게 된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최재원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일 매일경제신문이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와 함께 2011년부터 올해 5월 현재(19일 기준)까지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5개 주요 조선·해운주를 기초자산으로 한 공모 ELS 발행 및 상환 현황을 분석한 결과 5년 동안 약 1조2300억원이 발행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미 상환된 1조800억원 가운데 4300억원만 수익 상환됐고 나머지 6500억원은 손실 상환됐다. 손실 상환된 ELS 가운데 투자자 원금 손실 규모는 약 3200억원에 달한다. 원금 손실 시점은 지난해와 올해 집중됐다.
아직 상환되지 않고 만기가 남아 있는 1500억원도 대부분 이미 원금 손실 진입 조건(녹인·Knock-In) 구간에 진입했다. 미상환 ELS에서 현재 800억원가량 평가 손실이 발생한 상태다. 특히 1500억원 가운데 내년 상반기까지 향후 1년 안에 1300억원에 대한 만기가 집중돼 있어 손실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미 확정된 원금 손실에 예상 평가 손실까지 합하면 원금 손실 규모는 총 4000억원에 이른다.
종목별로 살펴보면 현대중공업에서 가장 많은 손실이 발생했다. 만기 손실 상환된 현대중공업 기초자산 ELS 발행액 3684억원 중 절반인 1834억원에서 원금 손실이 발생했다. 2011년 6월 한때 주당 50만원이 넘었던 현대중공업 주가는 불과 1년 뒤 20만원대 중반으로 반 토막이 났다. 이후 주가는 줄곧 내림세를 보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10만원을 오르내리고 있다.
아직 만기가 남은 955억원어치 ELS 중에서도 지난 17일 기준 평가 손실 404억원이 발생한 상태로 원금 손실이 유력한 상황이다.
양대 해운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에서도 각각 881억원과 372억원의 원금손실이 확정됐다. 2011년 2만원이 넘던 한진해운 주가는 2013년부터 1만원 밑으로 하락해 5년이 지난 현재(19일 종가)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1970원을 기록하고 있다. 2012년 초까지 주당 20만원을 넘었던 현대상선 주가도 2013년 중반 7만원까지 급락했고 해운업 구조조정 이슈가 불거진 작년 말부터 추가 하락해 19일 종가 기준 1만1300원까지 떨어졌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에 막대한 세금 투입을 앞두고 납세자들의 불만이 큰 가운데 관련 ELS 투자로 절반 이상 원금을 날린 투자자들의 불만은 점점 커지고 있다. 5년 전 한진해운과 대우증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된 ELS에 3000만원을 투자한 직장인 이 모씨는 지난 13일 원금의 10분의 1도 안 되는 200만원을 상환받았다. 이씨는 "일부 회사 경영진은 자율협약 직전 보유 주식을 매각해 수십억 원의 손실을 피했다는데 애꿎은 개인투자자만 손실폭탄을 떠안게 된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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